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좋은지 나쁜지 판단 말고 부정적 정보도 공개해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갈등 전문가’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위원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재난 상황에서의 갈등은 소통이 왜곡되거나 거부될 때 더 증폭된다. 소통이 활발해지면 그것이 설사 부정적 정보를 함축한다해도 갈등이 완화될 수 있다.”

갈등관리 분야 전문가인 은재호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4일 서울신문 인터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처하는 단 한가지 원칙을 꼽는다면 ‘좋은지 나쁜지 미리 판단하지 말고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15년 메르스를 둘러싼 사회적 담론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분석했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위험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해왔다.

은 연구위원은 “당시 정부는 큰 혼란을 우려했지만 실제로는 감염 병원을 공개하자 공포가 줄어들고, 전체 명단을 공개하자 공포가 더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사람마다 위험을 받아들이는 수준 차이가 있다”면서 “메르스 사태 때는 그걸 정부가 자의적으로 판단해 버리니 불신만 커졌다”고 해석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방역이 뚫리면 뚫린 대로 공개해야 한다. 정확하고 충분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시의적절하게 제공받는다는 믿음을 가질 때 불안과 공포가 사라진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정부의 위험소통에 대해 대체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교민 등을 위한 임시수용시설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갈등만큼은 되짚어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0-02-05 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