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공병원 신·증축 추경 반영한다더니… 노사정 합

文 “잠정합의문 내용 3차 추경에 증액” 현실엔 4차 추경·내년 예산안에도 빠져 공공병원 최대 걸림돌 예타 개선도 답보 “文대통령 공공의료 언급은 립서비스”

감사원 “靑 어린이날 영상제작 때 국가계약법 위반”

용역계약 체결 전에 특정 업체에 발주 납품 완료 상태서 계약기간 허위 명시 비서실 “일정 촉박 탓… 재발방지 교육”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법안 폐기하라”…새달 파업 예고

운영책임 ‘학교→국가·지자체’ 법안 발의 돌봄전담사들 “공공성 훼손… 법 폐기를” 교원단체 “정부·지자체 책임져야 할 복지”

소상공인에 희망지원금… 지역경제 숨통 틔운 중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희망접수센터 찾은 서양호 구청장

구청 1층에 별도 센터 마련해 신청 접수
첫날 500명 찾아 4일 만에 3000건 돌파
“소상공인 하루빨리 웃을 수 있는 날 오길”

서양호(가운데) 중구청장이 지난 21일 구청 1층 희망접수센터에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 방문한 한 소상공인과 얘기하고 있다.
중구 제공

“우리 시장 상가 80%가 문 닫고 놀고 있어요. 어제는 간만에 시장에 나갔더니 옆집 사장도 한 달 반 만에 가게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이대로 계속 가면 우린 문 닫아야 합니다.”

지난 21일 서울 중구청 1층 희망접수센터 앞. 동평화상가에서 의류매장을 운영한다는 70대 점포주는 이렇게 말하며 한숨을 푹 쉬었다. 그는 “그래도 이렇게나마 구에서 지원을 해 준다는 소식이 들려 얼른 달려왔다”면서 “월세 낼 돈도 버거운데 정말 반가운 소식”이라고 덧붙이고는 발걸음을 돌렸다.

이날 중구 희망접수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의 지원금 신청서류 접수가 한창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번호가 호명되는 사람만 센터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외부에 따로 마련된 공간에서 대기하는 인원만 족히 60명은 넘어 보였다. 현장에서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던 서양호 중구청장은 “중구에 터 잡은 소상공인들만 6만여명인데 접수 첫날에만 500여명이 몰렸으며 신청 4일째인 지금까지 3000여건이 접수됐다”면서 “하루에 수백 명의 소상공인이 중구청으로 몰려오는 것을 보면 마음이 너무 아프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중구는 지난 16일부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구청 1층에 별도 공간인 희망접수센터를 마련하고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숨통을 틔워 침체된 지역경제를 소생시키기 위해 구가 지역 소상공인 살리기에 나선 것이다.

지역 내 사업장이 있고 코로나19 피해를 본 영세소상공인이라면 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영업한 사업체가 대상이며 연매출 1억원 미만 사업체 중 올해 3월 기준 매출액이 지난해 3월에 비해 30% 이상 하락한 업체가 해당된다. 지난해 3월 매출액이 없는 경우는 기준월이 12월로 대체된다.

중구 거주 소상공인일 경우 50만원의 긴급생계비가 추가돼 총 100만원을 지원받는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하나로 휴업에 동참한 다중이용시설은 휴업지원금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다음달 1일까지 온라인, 방문접수, 상인회 단체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받고 있으며 지급은 다음달에 이뤄질 예정이다. 구는 서울시에서 논의되는 영세소상공인 지원이 추가로 이뤄질 경우 별도신청 절차를 없애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서 구청장은 “소상공인들이 시름을 덜고 환하게 웃을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한다”면서 “영세소상공인이 겪는 어려움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4-2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광주·전남 행정통합… 도시경쟁력 확보·균형발전 전략 마

전격 제의에도 전남도의 긍정 답변 받은 이용섭 광주시장

“구청이 무너지면 코로나 못 이긴다”…최전선 공무원들의

[현장 행정] 코로나 방역 일손 돕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동작 ‘언택트 추석’

“빈틈없는 방역”… 추석 종합대책 추진 주택가 대청소·저소득층 나눔 캠페인

전국시군구의장協 회장에 조영훈 서울 중구의장

4선 조 회장, 중구의회서 첫 당선 영광 “지방자치법 개정안, 기초단체도 적용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