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에어컨, 코로나19 전파시킬 수 있다는데....올바른 사용법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실내 공간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자주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한다.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 바람이 비말(침방울)을 멀리 날려 코로나19를 전파할 수 있다는데 올해는 에어컨 없이 찜통 더위를 견뎌야 하는 걸까. 방역당국은 에어컨을 가동하되 수시로 창문을 열어 환기하면 코로나19 전파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6일 밝혔다. 다만 공기청정기는 필터가 오염됐을 때 감염 우려가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권고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연구에서 에어컨 바람의 환류 때문에 비말이 확산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아직 많은 연구나 실험이 진행된 상태는 아니다”라며 “에어컨을 틀더라도 수시로 환기하면 사용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중국 광둥성 광저우 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팀은 광저우 한 음식점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한 사례를 분석했는데, 당시 음식점에는 창문이 없었고 층마다 에어컨이 설치돼 있었다. 연구팀은 작은 비말이 에어컨 바람을 타고 에어로졸 형태로 떠다니며 당시 식당에 있던 세 가족을 감염시켰을 것으로 추정했다. 비말이 튈 수 있는 거리는 약 2m이지만, 에어컨 바람에 실려 더 멀리 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 본부장은 “해당 식당의 특징은 환기를 시키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에어컨 사용과 관련해 전문가 의견을 받고 있는데, 전문가들도 자주 환기를 하면서 에어컨을 트는 방안 정도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 본부장은 “공기청정기는 아무래도 필터 관리가 안 되고, 필터가 오염됐다면 감염 우려가 있어 사용을 제한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최근 기온이 부쩍 올라 에어컨을 사용하는 사무실과 가정이 늘고 있어 방역당국은 조만간 에어컨 사용 관련 세부 지침을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다. 교육부도 교실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되 창문을 일부 열어놓는 등 지침을 만들어 일선 학교에 보낸다는 계획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