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선제 방역·소상공인 살리기로 코로나 피해 줄인 광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확진자 11명 중 지역사회 감염은 없어

이태원發 확진에 특별대책추진단 구성
서울 자치구 중 조기 추경도 가장 먼저

김선갑(왼쪽) 광진구청장이 지난 4일 능동로시장에서 한 시장 상인에게 ‘건강생활실천 자가 활동 꾸러미’를 전달하며 경기침체로 인한 고충을 듣고 있다.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가 코로나19 발생 초반부터 이어진 촘촘한 방역체계 구축을 통한 선제 대응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신천지예수교 집단감염 발생 이전부터 이뤄진 선제적인 종교시설 방문과 협조 요청, 개강을 앞두고 철저한 중국인 유학생 관리,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운영자금 투입 등으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아 냈다는 평가다.

14일 현재 광진구의 확진환자는 11명으로, 해외 유입 7명, 타 지역 접촉 4명(이태원 클럽 관련 3명 포함)을 제외하고 지역사회 감염 사례는 단 1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다만 구는 최근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환자가 추가로 발생함에 따라 신속하게 ‘유흥시설 특별대책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이태원 클럽이나 수면방 등 유흥시설 이용객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조속히 검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더불어 클럽과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에 대해 집중 지도 점검과 방역 추진에 나선다. 특히 구 관계자는 “이태원 클럽 등 유흥시설 방문자 가운데 외국인 검사를 위해 영문으로 된 재난문자를 발송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구 차원의 노력은 전방위적으로 시행됐다. 우선 구는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1월 28일 김선갑 광진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24시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했다. 이후 외국인 유동인구가 많은 양꼬치 거리를 중심으로 다국어 예방 안내문과 현수막을 비치해 지역사회 감염을 예방했다.

신천지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이전인 2월 초부터 선제 방역에 나선 것도 주효했다. 김 구청장은 각 종교시설을 직접 방문해 종교 의례 시 입구부터 체온측정, 손소독, 마스크 착용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3월 초 구는 개강을 앞두고 중국 유학생 입국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철저한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들어갔다. 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대학교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 유학생을 대상으로 2차 검진(1차 검역소 검진)과 1대1 모니터링을 했다. 또한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과 대학교 간에 특별 수송버스를 운영했다.

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도 주력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긴급운전자금 총 406억원을 마련했다. 또한 3월 26일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빠른 조기 추경을 통해 서울시 최초로 1년간 무이자와 보증수수료가 면제되는 특례 대출 ‘광진형 긴급 운영자금’ 50억원을 확보해 배부했다.

김 구청장은 “코로나19는 여전히 진행형으로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면서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 ‘구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각오로 지역 감염 확산을 막아 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5-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