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흥 북부권에 고령친화상점 조성 시범 사업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상점주에게 어르신 존중 및 배려 인식 교육 실시후 고령자 많은 대야·신천동 시범 운영

시흥시청 전경

경기 시흥시가 어르신들이 보다 편안하게 상점을 이용하는 ‘고령친화상점’ 2곳을 조성·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어르신들이 살아오던 환경에서 자립적으로 오랫동안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맞춤형 복지정책이다. 고령친화상점은 어르신 고객의 신체적·정서적 특징을 이해하고 존중해 이용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상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배려하는 상점을 말한다. 이번에 시범 사업 대상은 ‘연합 떡 방앗간’과 ‘머리하는 날’ 두 곳이다.

‘연합 떡 방앗간’ 임규형 사장은 “평소 젊은 손님들보다 떡을 즐겨 드시는 어르신 단골들이 많은데, 이번 고령친화상점 사업에 참여해 우리 가게가 어르신들에게 더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거듭났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시흥시 마을복지과에서는 어르신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고령친화상점에 인증 현판과 큰 글씨로 쓴 벽 메뉴판, 단차 개선을 위한 문턱 경사로, 미끄럼방지 매트, 의자, 돋보기, 지팡이 거치대 등 물품을 지원한다.

또 상점주들에게는 고령친화상점을 운영하는데 어르신 존중 및 배려 인식 교육을 실시하고, 반응이 좋을 경우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문용수 마을복지과장은 “고령화 시대에 맞춰 민선 7기 공약사업인 ‘노인복지관 등 고령친화 인프라 구축’ 방안으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면서, “고령친화상점 시범 사업이 어르신들의 안전한 소비생활과 소상공인들의 매출 향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령친화상점 사업 참여를 원하는 상점주는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 마을복지과( 031-310-4313)로 문의하면 된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