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정은경 “사람 간 거리 1m 유지만 해도 감염 위험 82%↓”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본부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 및 확진 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6.8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사람 간 거리두기를 통한 코로나19 차단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8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영국 의학 학술지 ‘랜싯’에 나온 연구 결과를 설명하며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일상에서도 습관화해달라”고 당부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지역 사회에서 사람 간 물리적 거리를 1m 유지할 경우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약 82% 감소한다.

정 본부장은 이에 대해 “사람 간 거리 두기를 2m, 적어도 1m 벌리면 감염 차단 효과가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스크 착용 역시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정 본부장은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감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의료 환경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때 감염 위험을 85%까지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 (연구 결과에) 포함돼 있다”면서 “감염 위험이 낮은 지역 사회에서는 마스크 착용으로 위험을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본부장은 “방역당국이 생활 속 거리두기의 기본 수칙으로 제시한 2m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상당 부분 줄어들 수 있다는 게 문헌으로 발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점차 날씨가 더워지고 있지만 방역 수칙을 제대로 지켜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그는 “무더위로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사람 간 2m 이상 거리두기 등을 유지하는 것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국민 개개인이 방역 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