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힙지로’ 재시동… 2m 지키며 야외 노맥 즐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을지로 노가리 골목 옥외영업 시범운영

종사자 전원 검사·전자출입명부 등 실시
방역체계 유지하는지 철저한 현장 점검

서양호(왼쪽) 서울 중구청장이 지난 5일 을지로 노가리호프 골목에서 직접 야외 테이블 간격을 맞춰 보고 있다.
중구 제공

서울 중구는 지난 6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주간 노가리호프 골목의 옥외영업을 시범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을지로 노가리호프 골목은 을지로 일대를 관광명소로 발전시키기 위해 2017년부터 옥외영업을 허용했지만 지금은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된 상태다. 그러나 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생활 속 거리두기’ 속에서 방역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구는 종사자 전원 코로나19 검체 채취,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 도입, 야외 테이블 간 2m 거리 확보, 방역수칙 준수 및 자체방역 강화 교육 등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우선 구는 5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뮌헨호프 앞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해 노가리호프 점주와 종사자들 100여명에 대한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실시했다. 아울러 을지로 노가리호프 상인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뮌헨호프 외 23개 점포에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하고,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사용 방법을 교육했다. 또 옥외영업을 하게 되는 도로점용 영업구간엔 테이블 간 2m 간격으로 위치표시를 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보건소에서는 점포 종사들에게 예방수칙 준수와 자체 방역에 대해 교육하고 점포마다 손소독제 비치 확인, 일일체크리스트를 배포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구는 시범운영 기간 안전장치가 제대로 가동되는지 지도·점검하고, 지켜질 경우 안전장치 지속을 전제로 옥외영업을 허용할 방침이다.

시범영업에 앞서 5일 현장을 살핀 서양호 중구청장은 “앞으로는 방역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두 가지 모두에 힘을 쏟을 것”이라면서 “상인 여러분도 사람들이 을지로를 안전한 곳이라 믿고 방문할 수 있도록 자발적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6-09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