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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공무원 인사관리시스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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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5억 인사업무 관련 비용 절감 기대

그동안 중앙과 시도별로 각각 운영하던 소방공무원 인사관리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다.

소방청과 인사혁신처는 20일 중앙부처가 사용하는 표준 인사관리시스템 안에 소방 분야 통합인사시스템을 새로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소방청은 올해 시스템 구축과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통합시스템을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소방청은 통합시스템이 완성되면 인사업무의 효율성이 개선돼 연평균 5억여원의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전국을 대상으로 우수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중앙과 지방 간 인사교류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4월 지방직 소방공무원 5만여명은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이원화된 지 47년 만에 국가직으로 전환됐다.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바뀌기 전에는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 사이에 인사교류는 있었지만 각각 다른 인사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등 인사관리가 이원화돼 있었다. 때문에 중앙과 시도 본부 간 인사이동이 있을 때는 종이로 된 인사기록카드를 별도로 작성해야 하는 등 인사 관련 사무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소방공무원의 특성이 반영된 체계적인 인사관리로 소방력 향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인재개발 분야가 한층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0-07-2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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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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