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에어로졸로 감염 가능” WHO, 치과치료 연기 권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필수적이지 않고 일상적인 작업은 미뤄야

마거릿 해리스 WHO 대변인. AP=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감염 우려를 이유로 시급하지 않은 의료진에게 치과 치료를 연기할 것을 권고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WHO는 11일(현지시간) 치과의사들에게 배포한 지침에서 에어로졸을 통한 코로나19의 전염 가능성을 경고하며 필수적이지 않고 일상적인 작업은 미뤄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WHO 회원국 가운데 75%는 코로나19의 대유행 때문에 치과진료가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중단된 상태로 집계되고 있다.

에어로졸은 감염자의 입에서 나온 미세한 침방울을 머금은 공기를 말한다. 학계는 굵은 침방울뿐만 아니라 바이러스가 있는 에어로졸을 심하게 들이마실 경우에도 코로나19에 옮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WHO는 치아건강 진단, 치아 세정,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도 전염 위험도가 지역사회 전파에서 특정 집단 내 감염 수준으로 충분히 내려앉을 때까지 연기하라고 의사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가능하다면 진료를 예약하기 전에 환자들을 원격으로 검사하는 방안도 추천했다. 구강 보건 의료진은 환자의 얼굴 가까이에서 오래 일하는 까닭에 코로나19에 감염될 우려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WHO는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하고 환자의 침과 피를 비롯한 체액에 자주 노출되며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기도 한다”며 “그 때문에 코로나19를 환자로부터 옮거나 환자에게 옮길 위험이 크다”고 설명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