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바·높·나’ 성북… 주차 걱정이 줄었어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차공간 확대 앞장 선 이승로 구청장

주택 밀집지역 심각한 주차난 민원에
유휴지 공간 조성·공영주차장 입체화
학교 등 남는 주차면 일반에 개방키로
“주차장 조성 사업 최우선 과제로 추진”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이 지난달 7일 삼선동 공영주차장 기공식에 참석했던 관계자, 주민 등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성북구 제공

“단 한 면의 주차공간이라도 마련하기 위해 쉼 없이 뛰어다니겠습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

최근 도심의 주택 밀집지역의 심각한 주차난이 문제가 되는 가운데 서울 성북구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펼치고 있는 다각적인 노력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7일 “현장에서 주민을 만나보면 주차 문제와 관련된 민원이 가장 많다”며 “취임 이후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도 도심의 고질적인 문제인 주차난”이라고 설명했다.

성북구 전체의 자동차 등록 대수 대비 평균 주차확보율은 지난달 기준 129.5%이지만 지역별로 주차확보율 격차가 큰 편이다. 고려대 등이 있는 안암동은 가장 확보율이 높은 287.9%인 반면 주택재개발 지역 등이 포함된 장위3동은 50.1%에 그친다. 주차확보율은 자동차 1대당 주차장 1면이 있을 때 100%로 본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북구는 유휴공간의 주차장 조성, 기존 공영주차장의 입체화, 공유 주차장 등 크게 3가지 방향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올해 상반기에 장위동 223-60등 3필지를 보상해 17면의 주차면을 확보하고, 성북동 230-1 외 10필지에 노외주차장 26면과 노상주차장 32면 등의 58면의 주차공간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달에는 삼선동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삼선동 공영주차장 기공식을 개최하고 지하 2층, 지상 2층, 옥상층의 총 5층 133면의 입체식 주차장 조성에 들어갔다. 기존 평면식 주차장 구조의 안정성 문제와 주차장 확보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으로 구는 삼선동 일대의 주차난 해소로 인해 주민들 삶의 질이 향상되고 삼선동 일대 역사문화지역이 활성화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대학교, 아파트 등에 남는 주차공간을 일반에게 개방하는 공유주차장 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만 하늘이음교회 20면, 소선유빌리지 7면, 정릉중앙교회 7면, LH다원캐슬 등 총 7곳 65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이 구청장은 “구에서 한 면의 주차공간을 만들기 위해 부지를 매입하면 적어도 1억 5000만원이 들지만, 지역 단체 등과 협력해 공유 주차장을 제공하는 곳에 차단기 등을 설치해주면 훨씬 예산이 적게 든다”며 “다각적인 주차장 조성사업을 우선 해결과제로 추진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09-0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