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은경 청장 “태풍 부는 바다 가운데서 선장으로 끝까지 항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질병관리청 개청… 국민에게 연대 메시지
“청 승격은 국민의 염원 담긴 무거운 사명
힘들더라도 과업 완수하자” 직원들 독려
‘한 뿌리서 많은 가지’ 화합 상징 ‘반송’ 심어


‘복지부·질병청 화합’ 기념 식수
14일 충북 청주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에서 열린 질병관리청 개청식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정은경 청장 등 참석자들이 질병청 앞마당에 복지부와 질병청의 화합을 의미하는 ‘반송’(소나무과)을 심고 있다. 왼쪽부터 나성웅 차장, 박 장관, 정 청장,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청주 연합뉴스

“아직 우리는 태풍이 부는 바다 한가운데 있지만 질병관리청(질병청)이라는 새로운 배의 선장이자 또 한 명의 선원으로서 여러분 모두와 끝까지 함께 이 항해를 마치는 동료가 되겠습니다.”

코로나19 위기 한복판에서 질병청 초대 수장이 된 정은경 청장은 국민에게 위로와 연대, 희망의 메시지를 건넸다. 14일 충북 청주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에서 열린 질병청 개청식에서 정 청장은 “질병관리본부의 질병청 승격은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한 국민들의 염원이 담겨 있으며, 동시에 무거운 사명이기도 하다”며 “국민의 기대에 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당면 과제로 삼아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코로나19는 국민 모두 면역이 없어 감염 위험이 있고, 무증상 시기 높은 전염력과 전파력으로 장기간 유행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백신 등 해결방법이 도입될 때까지 우리 의료와 방역체계, 사회시스템이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발생 규모와 속도를 억제하고 통제하는 장기 유행 억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한 뒤 “힘들고 지치더라도 우리의 과업을 완수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개청식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해 정 청장과 함께 질병청 앞마당에 한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오는 ‘반송’(소나무과)을 심었다. 질병청 관계자는 “복지부와 질병청의 화합을 상징하는 나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지난 9개월은 여태 경험하지 못한 어려움의 나날이었고, 굳건한 공동체 의식을 확인한 값진 시간이었으며, 무엇을 준비하고 바꿔야 할지 고민한 치열한 시간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질병청의 출범은 그런 고민의 첫 결과물이자 앞으로 펼쳐질 변화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개청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소박하게 치러졌다. 질병청은 지난 12일 공식 출범해 5국·3관·41과로 개편됐고 인력도 기존 907명에서 569명 늘어 1476명으로 확대됐다. 산하에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 질병대응센터, 국립결핵병원, 국립검역소 등을 뒀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9-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