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독사 걱정 없는 서대문… 이웃 사랑도 영상통화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위험 60가구 비대면으로 안부 확인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동에 사는 한 장애인이 안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석 스티커를 출입문에 붙이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는 지난달부터 관내 북아현동주민센터와 서대문구장애인종합복지관이 협력해 고독사 방지를 위한 ‘비대면 주민관계망 형성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올여름 북아현동 내 소득이 없는 중장년 200가구에 대한 비대면 전수조사를 하고, 이 가운데 고위험군 60가구를 사업 대상으로 정했다.

북아현동 주민 10여명이 자원봉사자로 나서 ▲안부자석 붙이기 ▲줌(ZOOM) 영상 통화 ▲반찬 전달과 안부전화 사업을 하고 있다.

안부자석 붙이기는 거동 불편 장애인들이 제공받은 자석 스티커를 매주 월, 수, 금요일 자신의 집 출입문에 붙이면 자원봉사 주민들이 방문해 수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자석 스티커에는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문구 등이 담겨 있다. 대상자와 ‘이웃사촌’이 1대2로 매칭돼 있으며 2주 동안 6번 자석을 붙이면 소정의 생필품도 증정한다. 한 주민은 “집에서만 지내니 많이 우울했는데 내가 붙인 자석을 매번 떼어 가시는 이웃분들을 생각하니 내 안부를 잘 확인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다.

줌 영상 통화는 이웃사촌과 빈곤위기 중장년이 1대1로 매칭돼 이뤄진다. 반찬 배달은 서대문구의 ‘시장형 어르신일자리 사업’인 ‘야미야미’와 연계해 이뤄지고 있다. 배달 후에는 이웃사촌이 전화로 대상자의 안부를 묻고 필요한 사항 등을 파악한다. 또 다른 주민은 “반찬이 집 앞으로 배달돼 오고 안부까지 챙겨 주는 분들이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권헌육 북아현동장은 “스스로 드러내지 않는 고독사 위험 주민들과의 관계망 구축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10-2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