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내가 신월3동 역사 기록가”… 도시재생 전문가 키우는 양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일부터 ‘신삼마을 골목기록가’ 교육
숭실대와 협업… 7개 강의 수료 후 활동


서울 양천구는 도시재생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신삼마을 골목기록가’(포스터) 교육을 오는 20일부터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신월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진행한다. 앞서 구와 숭실대는 신월3동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자생적 발전을 유도하고자 지난 5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육은 숭실대 건축학부와의 협업 아래 20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총 7개 강의로 진행된다.

우리 마을 골목이 가진 가치 등 이론 과정부터 골목 기록 수집하기 등을 교육한다. 실습과정과 골목 기록 편집하기의 심화과정도 이뤄진다. 수료식을 마치면 숭실대 기록화 연구의 ‘골목기록가’로 활동할 수 있다. 지난 9월 서울형 도시재생활성화 지역으로 선정된 신월1동 등의 재생 지역에 파견될 수도 있다. 신월3동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18일까지 신월3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신월3동 161-13, 2층)에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앞으로도 신월3동 현장지원센터와 숭실대는 도시재생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교육 및 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그동안 단편적으로 진행돼 오던 마을 활동에 대한 기록을 체계화하고 보존하며 활용 방안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이번 신삼스쿨 교육은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될 것”이라며 “마을기록가들이 마을의 역사를 기록하고 기억할 뿐 아니라 마을에 사는 이웃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마을에 대한 애정을 더 키워 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0-11-1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