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유동균 마포구청장 “일방적인 ‘송현동·상암동 서부운전면허시험장’ 부지 맞교환 중단하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동균 마포구청장

서울 마포구는 20일 유동균 구청장 명의로 성명을 내고 “다른 지역의 공원 조성을 위해 마포구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에 절대 찬성할 수 없다”며 “일방적인 부지 맞교환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구는 “구청장과 협의 없는 주택공급 방안을 반대한다”며 “마포구와 주민 협의 없이 추진하는 임대주택 건설 등 어떤 행위도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유 구청장은 “당사자인 마포구와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부지 맞교환을 추진하는 상황에 우려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국토교통부, 서울시, 마포구,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4자 협의체를 구성해 면허시험장 활용 방안을 고민하자”고 제안했다.

서부면허시험장이 위치한 상암동은 1978년부터 15년간 서울시에서 배출되는 각종 쓰레기를 매립 처리한 난지도로 인해 주민들이 고통 받던 곳이다. 이후 첨단산업 중심지인 디지털미디어시티 조성을 위해 택지개발이 진행됐으나 현재도 학교시설 부족, 교통난 등 선결과제가 놓여있다.

유 구청장은 “8·4 부동산 대책 발표 때도 4자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자고 제안했는데 지금까지 관련 기관에서 어떤 연락도 없는 상황”이라고도 했다.

앞서 서울시는 마포구 서부면허시험장 부지를 송현동 땅과 교환하려고 움직이고 있다. 지난 8·4 대책 당시 서부면허시험장이 신규 주택공급 부지로 포함된 만큼 LH공사가 이를 받을 경우 개발 명분도 선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해당 자치구가 즉각 반대 입장을 내놓으면서 난관이 예상된다.

송현동 부지는 경영난을 겪는 대한항공이 민간에 매각해 자금을 마련하려고 했으나 시가 공원으로 만들겠다고 공개적으로 발표하면서 거래가 중단됐다.

시는 대한항공의 반발에도 이 땅을 공원으로 지정하는 행정 절차를 밟았다. 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중재로 협상의 막바지 단계가 진행 중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