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QR코드로 쓱~ 감염 위험 싹~ 일류도시 강남, 방역도 일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스마트감염병센터 만든 정순균 구청장

보건소 내 528㎡ 단독 건물로 조성
서류 없이 QR코드로 문진·검체검사
양압·음압장치에 살균시스템도 구비
확진자 데이터 모아 방역 효율 높여

24일 서울 강남구보건소에 설치된 스마트감염병관리센터에서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검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남구 제공

“다음달 스마트감염병관리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하루에 가능한 코로나19 검체 검사가 1000건이 됩니다. 코로나19 3차 유행 가능성이 높아지는 지금 대한민국이 코로나를 이기는 데 큰 무기가 될 것입니다.”

24일 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이 다음달 1일 오픈을 목표로 마무리 작업이 한창인 강남구 ‘스마트감염병관리센터’ 점검에 나섰다. 센터는 QR코드와 위치정보시스템(GPS) 등을 활용해 원스톱 코로나19 검사 능력을 강화한 것은 물론 검사 과정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단감염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도 가공한다. 한마디로 코로나19 검사는 ‘원스톱’이고, 자료 활용은 ‘멀티’인 것이다.

센터는 강남구 보건소에 연면적 528㎡의 지상 2층, 지하 1층 단독 건물로 조성됐다. 선별진료소로 꾸며진 센터 1층에 들어서면 개인별로 QR코드가 부여된다. 이 QR코드만 있으면 역학조사와 문진, 검체 검사를 받을 때 서류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 정 구청장은 “QR코드에 모든 정보가 다 들어가게 시스템이 설계돼 있다”면서 “실제 운영을 해봐야겠지만 1인당 검사 시간이 기존보다 훨씬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2층에는 ▲호흡기클리닉 ▲감염병 종합상황실 ▲방역물품 보관소 ▲방역원 대기실 등이 마련돼 코로나19 대응의 본부 역할을 할 수 있게 했다.

검사 능력만 강화된 게 아니다. 안전성도 더 높아졌다. 황관웅 보건행정과장은 “검사실 안쪽엔 양압장치를, 검사실 바깥쪽엔 음압장치를 설치해 검사자와 의료진이 있는 공간의 공기가 섞이지 않게 해 감염 위험을 줄였다”면서 “여기에 자외선살균시스템과 입구에 전신 살균 시스템을 구축해 검사 과정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고 말했다.

속도와 안전성만 강화된 게 아니다. 검사 과정에서 얻은 확진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종합관리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방역의 효율성을 높인다. 정 구청장은 “검사 과정에서 얻은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의 위치정보 등을 바탕으로 집단감염 사례와 함께 어디서 코로나19 발생이 많이 일어나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면서 “지도에서 직관적으로 확진자들이 어디 밀집해 있는지 알 수 있어 좀더 효과적으로 방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남구는 지난 1월 26일 선별진료소 개설 이후 선제 검사로 이날 기준 8만 2846명의 검체를 검사해 서울 25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검사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

정 구청장은 “코로나19에 지역 경계가 없다”면서 “스마트 기술로 코로나19 재유행을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0-11-2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