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김정숙 “여러분은 BTS 노랫말 ‘다이아몬드’처럼 빛나는 존재”(종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金,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 영상 축사…“한-아세안 미래 잇는 가교 역할 해주길”

韓 최초 그래미 후보 오른 BTS 언급
“한·아세안 연대정신, 포스트코로나의 덕목”

“지속가능한 공동체 만드는 것도 여러분 몫”

김정숙 여사가 25일 ‘2020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 개최를 축하하는 메시지를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2020.11.25 청와대 제공


그룹 BTS(방탄소년단)의 뷔(왼쪽부터),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이 20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발매기념 프레스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11.20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가 25일 한국과 아세안 청소년들을 위한 축사에서 “한국의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노랫말처럼 여러분 모두는 ‘다이아몬드’처럼 빛나는 존재”라고 강조했다. BTS는 이날 한국가수 최초로 그래미 어워즈 후보에 오르며 K팝의 새 역사를 썼다. 김 여사는 “한국과 아세안이 역사 속에서 어려움을 헤쳐 온 상생과 연대의 정신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덕목이 되고 있다”며 연대 정신을 주문했다.

김 여사는 이날 서울 강서구 국제청소년센터에서 열린 ‘2020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 영상 축사를 통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를 언급한 뒤 “단절과 봉쇄의 경계를 넘어 지구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어느 때보다 연대와 협력이 절실한 시기”라며 이렇게 밝혔다.

“작년 文과 아세안 10개국 방문 마쳐”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 공동체 확인”


김 여사는 “한국과 아세안이 대화 관계를 수립한 지 30년이 되는 지난해 저는 문 대통령과 함께 아세안 10개국 방문을 모두 마쳤다”고 소개한 뒤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라는 한국과 아세안의 비전을 확인한 뜻깊은 여정이었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열린 마음으로 서로를 알아가는 교류와 소통의 경험이 쌓일수록 한·아세안 공동체의 문이 활짝 열린다”면서 “한·아세안 청소년 간 만남의 장이 더 다양하게 제공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세계를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만드는 것은 다가오는 시간의 주인공인 여러분의 몫”이라며 “여러분이 한국과 아세안 각 나라의 미래를 잇는 가교가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여사는 “여러분의 선한 영향력으로 세상이 더 좋은 곳으로 바뀌게 될 것을 기대한다”고도 강조했다.

2020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은 지난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후속조치로, 올해 처음 열렸다. ‘함께하는 한·아세안 청소년, 미래로 가는 한·아세안 공동체’라는 주제로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청소년 총 110명이 참여했다.

신남방정책의 기본원칙인 ‘3P’(People, Peace, Prosperity)의 3가지 분야에 따라 유튜브 온라인 라이브를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소통하는 온택트(Ontact)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정숙 여사가 25일 ‘2020 한-아세안 청소년 서밋’ 개최를 축하하는 메시지를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 2020.11.25 청와대 제공

BTS와 만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39년 공개될 BTS의 ‘청년의 날 선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제1회 청년의 날 기념식에서 방탄소년단(BTS)으로부터 음악적 성과물과 메시지 등을 담은 ‘2039년 선물’을 받고 있다. 이 선물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기탁돼 19년 후인 제20회 청년의 날에 공개된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그룹 BTS ‘다이너마이트’,
한국 역사상 최초 그래미 후보 올라


BTS이 미국 최고 권위 음악시상식인 그래미 어워즈 후보에 오르며 K팝에 또다시 한 획을 그었다.

그래미 어워즈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는 한국시간 이날(미국 서부시간 24일)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를 제63회 그래미 어워즈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 부문 후보로 발표했다.

국내 클래식이나 국악 관계자가 그래미 후보에 오르거나 수상한 적은 있었지만, 한국 대중음악의 후보 지명은 사상 처음이다.

방탄소년단은 이로써 한국 가수로서는 최초로 미국 3대 음악시상식에서 모두 후보에 오른 기록을 갖게 됐다.

이들은 그래미를 제외하고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s)와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s)에서는 이미 각각 3년과 4년 연속 수상한 바 있어 그래미에서도 상을 받으면 ‘그랜드슬램’을 이루게 된다.

방탄소년단은 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제이 발빈·두아 리파·배드 버니&테이니의 ‘운 디아’, 저스틴 비버와 쿠아보의 ‘인텐션스’, 레이디 가가와 아리아나 그란데의 ‘레인 온 미’, 테일러 스위프트와 본 이베어의 ‘엑사일’과 함께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트로피를 겨루게 된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를 배경으로 ‘다이너마이트’ 안무를 추고 있는 영상의 한 장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