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코로나 공백 채울 마을공동체 지원”… 도봉의 야무진 영숙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례 대표발의 1위’ 이영숙 구의원

공기관, 배달 쓰레기·교육 문제 등 한계
매 회기 1건 이상 조례안 만들겠다 다짐

이영숙 도봉구의원

“코로나19로 생긴 예상치 못한 공백을 채우는 것은 결국 마을공동체고 제 역할은 그들을 튼실히 지원하는 것입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좋은 조례부문 최우수상, 조례 대표발의 1위,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의원 등 화려한 수상 이력은 물론 주민들에게 ‘야무진 영숙씨’라는 별명까지 얻은 구의원이 있다. 서울 도봉구의회 이영숙 의원이다. 이 의원을 3일 만나 코로나19 시대 구의회의 역할과 앞으로 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이 의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쓰레기 문제라든지 부모 교육 문제 등 예상치 못했던 문제들이 생긴다”며 “초유의 사건이고 여러 방면에서 문제가 생기다 보니 공공기관의 역할에 한계가 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때 마을공동체가 답이 된다는 것을 경험했고 그 힘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마을공동체에 대한 지원을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화려한 수상 이력 중 기억에 남는 상을 묻자 이 의원은 ‘이웃집 언니처럼상’을 꼽았다. 이 의원은 “사회적협동조합에서 공동육아하는 주민들이 이웃집 언니처럼 도와준 것에 고마움을 담아 준 상이라 그런지 기억에 남고 뿌듯했다”며 “매 회기에 한 건 이상 조례 발의를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한 게 쌓여서 좋게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에도 이 의원은 ‘도봉구 공공시설 등의 건립 비용 공개 및 사후 평가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의원은 “도봉구 공공시설 등의 건립 비용을 공개하고 사후 평가함으로써 구민의 알권리에 부응하고, 예산집행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구민의 안전과 복리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집행부와의 관계에 대해 이 의원은 “코로나19 이후 달라지는 상황 속에서 주민과 의회, 행정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며 “어느 한쪽의 의견만으로 안 되고 함께 위기를 헤쳐나가는 파트너십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실질적인 변화는 주민 스스로 바뀔 때 이뤄진다”며 “도봉의 주인은 주민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0-12-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