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환경미화원·현장 노동자 전용 휴게공간 만드는 중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가로수·공원 관리자 등 120명 이용 계획


서울 중구가 공무관 등 현장노동자를 위해 200여평의 전용 휴게공간을 신축한다고 24일 전했다. 공무관은 환경미화원의 또 다른 이름으로, 매일 새벽 가로변 쓰레기와 휴지통을 청소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주민 일상을 지탱하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구는 을지로5가 270-14에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의 현장 공무관 전용 휴게공간(조감도) 건립 계획을 세우고 이달 초 본격 공사에 돌입했다. 예상 완공 시점은 오는 10월이다. 이를 통해 청계천로부터 장충단로까지 중부 지역 총 11개 노선을 청소하는 공무관, 가로수·공원 관리자 등 중구 현장 노동자 120여명의 전용 휴게·사무공간이 새롭게 탄생할 전망이다.

현재 중구 공무관 휴게실은 곳곳에 소규모로 설치돼 있다. 일부는 건물 지하에 자리잡아 환기가 어렵고, 일부는 3년 전 화재로 전소돼 인근 경로당 등 빈 공간에 임시로 거처가 마련되는 등 개선이 필요한 곳이 있었다. 이번 전용 휴게공간 신축으로 현장 근로자들은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맘 편히 환복, 휴식, 식사를 함은 물론 날씨 변화에 따른 혹한과 폭염까지 피할 수 있게 됐다. 구 관계자는 “공무관 등 현장 노동자에게 최적의 편의시설을 제공하고자 층별 배치부터 인테리어까지 근무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공무관 등 현장 노동자의 전용 휴게공간 확보는 평소 틈날 때마다 중구 곳곳을 걸어다니며 발견했던 주요 개선점 중 하나였다”며 “이번 신축을 통해 중구 현장 노동자들의 근무 여건이 한 층 더 개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1-2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