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안심 방역’ 성북 글빛도서관… 마음 놓고 책 빌리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내 15개 공공도서관 부분 개관
모바일앱서 안심도서대출서비스
열람실 착석·프로그램 운영 중단


서울 성북구 길음동 글빛도서관의 모습. 지난해 개관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정식 개관을 하지 못한 채 부분 개관만 한 상태다.
성북구 제공

서울 성북구가 수도권 집합금지 시설 대상 방역 조치 조정 방향에 따라 지역 내 15개 공공도서관을 부분 개관했다고 27일 밝혔다. 재개된 서비스는 도서 대출 및 반납이다. 이용 시간은 도서관별 정기휴관일 및 법정 공휴일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열람실 착석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은 추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탄력적으로 재개할 예정이다.

특히 길음동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에 있는 글빛도서관은 지난해 개관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식 개관식을 하지 못하고 부분 개관만 한 상태다. 글빛도서관은 정보통신기술(ICT)과 독서문화예술이 융합된 콘텐츠 개발지원과 협력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인프라를 구축,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도서관을 표방한다. 구 관계자는 “임시휴관 기간에 성북구 15개 공공도서관은 주기적으로 시설과 열람실을 방역하면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힘써 왔다”면서 “비대면 안심도서대출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성북구는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의 일환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안심도서대출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이용자의 불편함을 줄이고 도서를 보다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정식 개관이 늦어진 길음동 글빛도서관 등이 마음이 지친 구민을 위로할 순간을 기다리고 있었다”면서 “주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방역수칙에 따른 부분 개관이지만 오셔서 위안과 희망을 얻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1-2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