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료·서비스 4차산업 육성… ‘자족도시’로 재탄생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혈전’ 얀센에 꼬이는 백신 수급… 국내 백신은 임상 3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AI로 백신 후유증 막자… 아산, 접종자 자동 케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백신 이상반응 신속 대응”… 은평 집단면역 대장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접종 현장 직접 챙긴 김미경 구청장

일상 회복 위해 예방접종 행정력 집중
앰뷸런스·응급구조사 배치한 채 접종
“주민 불안감 해소 위해 최선 다하겠다”


김미경(오른쪽) 서울 은평구청장이 지난 2일 진관동에 있는 어르신요양시설 ‘인덕원 붓다의 집’에서 진행된 지역 주민의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 현장을 참관하고 있다.
은평구 제공

“모두의 일상 회복을 위해 주민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은 7일 “은평주민 약 42만명이 예방접종 대상자인데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은평구는 코로나19의 조기 종식과 시민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김 구청장은 지난 2일 오전 9시 진관동에 있는 어르신요양시설 ‘인덕원 붓다의 집’에서 65세 미만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의 지역 예방접종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접종 현황을 챙겼다. 김 구청장은 “지난달 25일 입고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700명분을 보건소에 마련된 백신전용 냉장고에 보관해왔다”고 말했다.

이날 접종은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행정요원으로 구성된 2개의 방문접종팀이 요양시설을 방문해 접종대상 138명 중 접종에 동의한 93%인 129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접종은 의사가 예진한 뒤 백신을 맞고 이상 증세 관찰을 위해 30분간 대기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기 전에 접종대상자들은 다소 긴장한 모습이었지만 접종 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자 긴장이 풀어지면서 밝은 모습을 보였다. 이날 접종자인 강순옥 인덕원 붓다의 집 부원장은 “시설 관리자로서 솔선수범을 보이고자 예방접종에 응하게 됐다”며 “별 기저질환이 없어서인지 독감예방주사보다 오히려 편한 느낌이였다”고 말했다.

이달에는 요양병원, 노인요양시설과 정신시설의 65세 미만 입원·입소자와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 코로나19 대응요원이 접종 대상이다. 다음달부터는 노숙인·장애인 시설 등 코로나19 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와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보건의료인, 약국 종사자가 대상이다. 7월부터는 성인 만성질환자를 시작으로 전 주민 접종이 실시될 예정이다.

구는 혹시 모를 급성 알레르기 등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신속 대응과 의료기관 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철저하게 점검했고 접종할 때는 앰뷸런스와 응급구조사를 항상 배치한다.

김 구청장은 “우리 구는 의사 1명, 간호사 2명, 응급구조사까지 현장에 배치하는 등 백신접종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1-03-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동네 길 숲길, 숨은 길 골목길… 마포 산책, 봄날 여행길입니

[현장 행정] 경의선 숲길 5㎞ 걸은 유동균 구청장

與 정순균 강남구청장 “오세훈식 민간 개발·주택 공급 옳다

“노후 아파트 녹물·누수 문제 재건축 필요 규제해도 집값 상승… 35층 제한 개선을”

“경기북부 신성장 거점 핵심 육성기지로… 3년 뒤 서울서 고

‘통일한국 중심도시’ 팔걷은 이재준 시장

밤엔 비대면 계산대… 강서 ‘스마트슈퍼’ 키운다

점포 모집… 첨단 무인 판매 장비 지원 코로나 우려 줄이고 골목상권 활성화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