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집콕 장애인들 위해… 노원,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방문 재활 때 간호사·약사·영양사 등 동행
퇴원 직후 첫 외출은 물리치료사와 함께


서울 노원구 월계보건소에서 장애인재활운동교실이 열리고 있다.
노원구 제공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5개월째 지속하면서 장애인들도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노원구가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을 위해 재활과 건강관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통합건강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구는 서울시 자치구에서 두 번째로 장애인의 수(2만 7000여명)가 많고, 장애 주민의 비율은 5.2%로 가장 높다.

서비스 내용은 세 가지다. 먼저 방문 재활 대상자를 위한 통합건강관리 서비스다. 올해부터 거동이 힘든 장애인의 가정을 방문할 때 물리치료사는 물론 필요하면 작업치료사, 간호사, 약사, 영양사, 치위생사가 동행한다. 대상자의 건강상태와 욕구에 맞춰 관련 건강 전문가들이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음으로 퇴원 장애인에 대한 방문과 첫 외출 동행 서비스다. 처음 장애를 얻어 방문 재활 지원 대상자가 된 경우 퇴원 후 사흘 내에 보건소가 대상자의 가정에 방문한다. 장애인의 신속한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서다. 장애를 얻고 난 뒤 느낄 막막함과 두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첫 외출 시에는 물리치료사가 동행하는 서비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만성질환 장애인을 위한 통합건강관리 서비스다. 보건소를 통해 검사·관리·교육 지원을 받으며, 전문가들로부터 복약상담·영양관리·운동 지도·심리지원을 받는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3-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