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북 선별진료소, QR만 찍으면 문진표 제출 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종이 문진표 대신 전자로 미리 작성
현장에선 QR 인증만 하면 즉시 검사


8일 서울 강북구의 한 선별진료소에서 주민이 QR코드를 이용해 사전 대기 등록을 하고 있다.
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는 주민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선별진료소를 방문할 때 종이문진표 작성에 시간을 들이지 않도록 QR코드를 활용해 사전 대기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는 지난해 12월 선별진료소 통합 정보시스템을 마련, 현장 업무를 간소화했다고 8일 밝혔다. 선별진료소에서 종이문진표를 작성하며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 진료를 기다리는 동안 교차 감염이 우려되곤 한다. 하지만 구는 사전에 전자문진표를 작성하고 현장에 도착한 뒤 QR코드만 인증하면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 이런 문제를 해결했다.

검사 희망자는 사전에 선별진료소 통합 정보 시스템으로 연결되는 QR코드나 선별진료 통합 정보시스템(ris.gangbuk.go.kr)에 접속해 전자문진표를 미리 작성할 수 있다. 진료소에 가서는 ‘도착 인증용 QR코드 불러오기’를 열어 인증하면 곧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사전 진료등록은 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만 가능하다. 익명검사하는 강북구민운동장의 선별검사소는 제외된다. 선별진료소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주말과 공휴일은 오전 9시~오후 3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선별진료소 통합정보시스템을 선제 도입해 주민 편의를 증진하는 동시에 신속하고 안전한 코로나19 검사를 가능하게 했다”며 “감염병 대응역량을 최대한 높여 코로나19 확산 대비에 한층 효율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4-0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