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주민들 아이디어 모아 ‘같이살림’… 일자리 창출하는 구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하버라인 3단지 서울시 공모사업에 선정
사업비 6000만원 받아 다양한 사업 진행


서울 구로구 항동 하버라인 3단지 주민들이 ‘공동주택 같이살림’ 프로젝트의 하나로 함께 음식을 만드는 등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아파트 주민들끼리 생활 속 문제를 직접 발굴하고, 해법도 함께 찾아요.”

서울 구로구는 항동 하버라인 3단지 아파트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시 공동주택 같이살림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서울시 12개 참여 단지 중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을 획득한 항동 하버라인 3단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총 6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동주택 같이살림은 아파트나 빌라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살면서 겪는 불편 요소를 직접 발굴하고 주민과 사회적경제 조직이 아이디어를 모아 해결 방안을 찾는 사업이다. 궁극적으로 주민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만드는 게 목표다.

하버라인 3단지는 지역에서도 주민들의 모임이 활성화된 곳으로 알려졌다. 2018년 입주 초기부터 온라인에 카페를 개설해 입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기금을 조성하는 등 주민 간의 소통이 활발하다. 인근에 문화시설 등 인프라가 부족하지만 주민들이 단지에 카페, 헬스장, 다목적실, 도서관 등 공동시설을 소통의 구심점으로 삼아 같이살림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업 2년 차로 접어든 올해는 주민 동아리, 요가·줌바 같은 단체 운동 프로그램, 마을 축제, 주민 대상 사회적경제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을 진행할 때 운영자를 입주민으로 고용해 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이다. 주민들이 추진하는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가까이 협동조합’이 힘을 보탠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주민을 주축으로 생산과 소비가 이뤄지고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4-16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