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을버스 요금 인상되나…서울시 “110억원 추가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마을버스업계, 다음달 운행중단 예고

서울시 마을버스업계가 다음달부터 운행 중단을 예고한 가운데 서울시가 추경을 통해 110억원 규모의 재정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마을버스가 지하철이나 시내버스가 닿지 않는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는 ‘시민의 발’이라는 점을 감안, 요금을 인상하기 보다는 우선 재정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 도시교통실은 오는 7일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마을버스 관련 현안 보고를 할 예정이다. 이번 보고는 오 시장의 별도 요청으로 이뤄진다.

도시교통실은 올해 지원 예산으로 편성된 230억원과 별도로 추경을 통해 최소 110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마 요금 인상은 어려울 것 같고 다른 방안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마을버스가 어려운 부분은 인정하지만 시 재정도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른 시 관계자는 “개인적으로는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무엇보다 시장의 정책적 판단이 중요하다”며 “추경을 통해 110억원 이상의 예산을 편성하는 방안을 예산과에 요구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공은 오 시장에게 넘어가지만 요금 인상을 단행하기 쉽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서민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데다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론을 감안할 수 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시의회 문턱도 넘어야 한다. 서울시가 교통요금을 올리려면 운임 조정 계획을 수립한 뒤 시의회에 보고하고 본회의 가결을 거쳐야 한다.

한편 마을버스업계의 적자가 계속되는 가운데 시가 재정 지원을 늘리더라도 요금 인상을 둘러싼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 마을버스 요금은 지난 2015년 900원으로 인상된 뒤 6년째 그대로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승객이 줄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 이에 서울 마을버스 운송조합은 요금 인상과 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다음달부터 마을버스 운영을 중단하고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도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혔다.

송도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1)은 “마을버스업계는 경영악화로 사채까지 쓰는 상황”이라며 “10분에 한 번씩 오던 버스가 15~20분에 한 번씩 운행하는 등 주민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간다. 현실적으로 요금을 인상하는 게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