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오늘의 서울 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30회 마포 구민상’ 후보자 추천 접수

마포구는 오는 30일까지 ‘제30회 마포구 구민상’ 후보자를 추천 받는다. 주민 화합과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한 구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분야는 문화상, 체육상, 용감한 구민상, 장한 어버이상, 효행·선행상, 봉사상, 지역발전상 등 7개다. 각 부문별로 1명씩 총 7명을 선정한다. 추천 대상은 2021년 6월 1일 기준 3년 이상 마포구에 거주하고 있는 구민이나 마포구에서 활동하는 단체다. 기관 및 단체장, 학교장, 마포구의원 2명 이상 또는 구민 30명 이상의 연서를 받아 추천서를 작성해 관련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노원, 노인 치매 예방 ‘데일리 홈런’ 운영

노원구는 노인 치매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와 인지능력 향상을 돕는 ‘데일리 홈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택으로 치매 예방 학습지를 매월 발송하고 봉사자가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 내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노인이면 치매안심센터로 전화 예약 뒤 무료 검사가 가능하다. 검사 결과에 따라 치매, 경도 인지장애, 정상으로 대상자를 나눠 각 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치매 판정을 받으면 전문 의료기관으로, 경도 인지장애 판정을 받으면 인지 강화교실로 연결한다. 정상 판정을 받으면 치매 예방 교실 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책 읽는 금천’ 비전 선포… 30개 과제 추진

금천구는 지난 2일 금나래아트홀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책 읽는 도시 금천’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구는 ‘나와 지역 변화를 이끄는 독서’를 달성하기 위해 ▲공간, 모두가 누리는 독서공간 ▲시간, 생활의 중심이 되는 독서 ▲사람, 함께 읽고 책을 만드는 구민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독서 등 4가지 전략에서 도출된 10대 의제, 30개 과제를 추진한다. 2023년까지 ‘독서문화활성화 중기계획’을 수립하고 구 대표도서관 건립, 매일 20분 독서 기부, 독서동아리 지원, 온스테이지 구축 등 사업을 추진한다.

2021-06-04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