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새 미래 도전하는 여성들… 서대문 응원받고 ‘꿈 이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여성센터’ 재탄생시킨 문석진 구청장

취업·창업 대표거점 ‘여성이룸센터’ 개관
기업인에 ‘창업이룸터’ 공유 사무실 대여
새달부터 1인 미디어·SNS마케팅 등 강좌
문 구청장 “4차 산업혁명 교육 적극 지원”


문석진(가운데) 서울 서대문구청장이 서대문여성이룸센터에서 센터를 방문한 지역 여성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는 여성들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합니다. 서대문여성이룸센터에서 미래를 상상하고 꿈을 이루세요.”

서울 서대문문화체육회관 지하 1층에 눈길을 모으는 특별한 공간이 생겼다. 지난 6일 새롭게 문을 연 ‘서대문여성이룸센터’(이하 여성이룸센터)다. 1999년부터 운영한 기존 ‘서대문구 여성센터’가 7개월 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색다른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기존의 여성센터가 여성들을 위한 취미·교양 강좌를 운영했다면 여성이룸센터는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는 지역의 대표 거점으로 변신했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이날 여성이룸센터 개관식에서 “지역 여성들이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주민과 전문가들이 수차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결과가 바로 ‘여성이룸센터’”라면서 “여성이룸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역량을 강화해 리더를 양성하고, 여성의 자립과 성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 면적 755㎡ 규모의 센터는 여성들을 위한 취·창업 교육 공간과 각종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작은 무대와 빔 프로젝트, 음향 장비 등이 설치된 다목적홀에서는 취업 강연과 세미나,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6명이 동시에 요리할 수 있는 공간인 공유부엌에서는 각종 요리를 배우며 실습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유튜브 영상을 직접 찰영하고 편집할 수 있는 미디어 제작실과 아이를 동반한 여성들을 위한 수유실도 있다.

공간 가운데 특히 눈에 띄는 건 창업이룸터다. 서대문구의 여성 창업자들이 입주해 이용할 수 있는 공유 사무실로, 예비 여성 창업자나 창업 후 2년 이내의 여성 기업이라면 입주 신청을 할 수 있다. 문 구청장은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 공간을 빌려주기 때문에 초기 창업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센터는 오는 12월까지 1인 미디어 양성과정, 디지털 융합 과정, SNS 디지털 마케팅 등 취업과 창업에 관련한 정규 강좌를 운영한다. 문 구청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이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상황을 겪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다가오는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맞춤형 교육을 적극 지원해 여성들이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9-0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