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빛났다, 양천구 공감·소통 구정철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목동초 학부모 80% 반대
김수영 구청장, 주민의견 듣고 교육감에 요청


김수영(왼쪽 두 번째) 서울 양천구청장이 지난 6일 서울시 교육청을 찾아 조희연(오른쪽 두 번째) 서울시교육감에게 목동초 학부모들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철회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학부모 의견 청취도 없이 우리 자녀를 안전하지 못한 환경에서 가르칠 순 없습니다.”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은 지난 3일 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선정에 반대하는 목동초등학교 학부모들과 면담에서 고개를 끄덕였다. 김 구청장은 “아무리 훌륭한 정책도 수용자와 충분한 공감이 없이는 추진하기 어렵다”면서 “그게 6년 동안 현장에서 발로 뛰어 얻은 교훈”이라며 학부모들의 주장에 공감을 표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서울시교육청이 40년 이상 된 학교 건물을 개축하거나 새로 단장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지난 8월 개축 93곳, 리모델링 120곳을 사업대상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목동초 등 지정 학교 여러 곳에서 학부모들이 지정 철회를 요청하며 반대해 왔다.

목동초는 1974년에 지어져 개축 대상으로 지정됐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사업이 학부모 의견을 듣지 않고 추진되고 있다는 점, 개축 공사 진행 중 아이들 학습 환경 문제 등을 들어 반대했다. 학교 담벼락엔 항의의 뜻으로 근조 화환이 설치됐고, 반대 서명운동도 함께 진행됐다. 22일 구에 따르면 학부모 80% 이상이 이번 사업 추진에 반대했다.

김 구청장은 ‘일방적인 이번 사업 추진의 문제점’에 공감했다. 학부모 대표단 면담이 끝난 뒤인 지난 6일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직접 만나 지정 철회를 요청했다. 결국 지난 16일 서울시교육청은 학부모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점을 수용하고 목동초 등 9곳에 대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 철회를 공식 발표했다. 교육청은 앞으로 사업대상을 지정하는 방식에서 공모하는 방식으로 변경한다. 박선임 목동초 비상대책위원은 “이번 지정 철회 과정에서 적극 소통하고 함께 고민해 교육청에 민심을 전달해 준 김수영 양천구청장과 담당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잘 알기에 교육청까지 발걸음이 다다랐다”면서 “한 아이를 키우는 데에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학부모, 학교, 교육청과 협력해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언제든 소통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9-2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