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산, 생활 지혜 담은 ‘알쓸잡’ 청년들에 인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달 실생활 관련 2개 강좌 추가로 개설
온라인·무료… 39세 이하 대상 45명 정원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서울 용산구가 운영하는 생활 밀착형 교육 프로그램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청년잡학사전’(알쓸잡)이 지역 청년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4일 구에 따르면 구는 앞서 지난 7~9월 ‘알쓸잡’ 프로그램으로 ▲챌린저스! 오늘의 집 ▲한끼 밥상 프로젝트 ▲서울에 나 혼자 산다 등을 운영했다. 이달에는 ‘오늘부터 제로 라이프’와 ‘나를 지키는 움직임’ 등 강좌 2개를 새롭게 개설했다. 구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알쓸잡 참가자들의 요청으로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설하게 됐다”며 “청년들의 주요 관심분야 중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오늘부터 제로 라이프’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몸에 밸 수 있도록 습관을 형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나를 지키는 움직임’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고립되기 쉬운 1인 가구들이 몸과 마음의 안정을 지킬 수 있도록 감정일기 쓰기, 스트레칭, 호신술 등을 알려준다.

교육은 무료로,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용산에 살고 있거나 살 예정인 만 39세 이하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정원은 45명이다. 청년 커뮤니티 공간인 ‘용산청년지음’의 인스타그램 게시글에 수록된 모바일 링크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사회 경험이 적고 살림도 익숙하지 않은 청년 1인 가구가 용산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알쓸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생활의 지혜를 두루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0-0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