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과거 사업 좌초 아픔에… 오세훈, 용산 개발서 서부이촌동 부지 뺐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부이촌동에 개인 소유 땅 많아
포함하면 주민 보상문제로 진통
용산 통개발 대신 구역개발 선택
보상계획 필요 없어 성공률 높여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 용산 국제업무지구는 2001년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되고 2006년 개발 논의가 본격화된 이래 20여년 동안 부침을 겪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6일 발표한 새 개발 구상은 과거 진통을 겪었던 서부이촌동 부지를 제외하고 통개발 대신 구역 개발로 변화를 꾀하며 성공률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사업 좌초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재정비한 구상으로 개발을 성사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시는 약 50만㎡ 부지의 국제업무지구 개발 구상에서 서부이촌동을 제외해 별도의 보상 계획이 필요 없도록 했다. 앞서 오 시장은 2007년 국제업무지구를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해 발전시키고자 용산정비창과 한강변 사이에 있는 서부이촌동을 개발 부지에 포함했다. 그러나 서부이촌동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 보상 문제 등으로 오랜 진통을 겪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보상 부담이 너무 커져 전체 사업 추진에 지장이 생길 정도였다”고 말했다.

해당 문제는 여전히 유효하다. 서부이촌동이 계획 대상에서 빠진 이유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서부이촌동은 개인이 가진 땅이 많은 데다 민간에서 개발을 진행 중이니 시가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지금도 부담이 크다”면서 “민간 정비사업으로 개발이 진행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서울시 관계자는 “서부이촌동에는 재건축과 민간사업 등으로 개별 사업이 추진되는 중”이라며 “향후 녹지나 기반시설 연결 등은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민간에 통개발을 맡겼다 실패한 경험을 토대로 사업 시행도 코레일·서울주택공사를 공동사업시행자로 한 구역 개발 방식으로 선회했다. 함 랩장은 “쪼개서 개발하면 사업 속도 등에서 시간이 더 필요할 가능성이 있지만 사업 안정성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민간공동 개발 방식의 경우 여러 문제가 불거지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어 공공기관이 공동사업시행자로 사업을 추진하는 단계적·순차적 개발도 시도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몇 개 블록 이상의 큰 사업지를 범위로 하고 있는 만큼 전체를 효율적이고 조화롭게 계획하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하영 기자
2022-07-28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