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영남권 시도지사 “영남, 새 균형발전 축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 한목소리
‘글로벌 혁신 특구 정책 대응’ 등
5개 시도지사 공동협약서 채택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자.’

울산·부산·경남·대구·경북 영남권 5명의 시도지사는 1일 경북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열린 ‘2022 영남미래포럼’과 ‘제3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에 잇따라 참석,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해 영남권을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의 축으로 만들자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행사에는 김두겸 울산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박완수 경남지사, 이성권 부산 경제부시장이 참석했다.

2020년 출범한 영남미래포럼은 부산, 울산에 이어 세 번째로 올해 경주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균형발전, 대한민국의 미래다’라는 주제로 민선 8기 영남권 시도의 비전 및 균형발전과 관련된 지역 현안, 코로나19 상황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 등을 논의했다. 이후 시도지사들은 제3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에 참석해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한 ‘영남권 시도지사 공동협약서’를 채택했다. 협약서는 ▲글로벌 혁신 특구 정책을 위한 공동 대응 ▲수도권 내 공장 신증설 입지 규제 완화 추진에 대한 공동 대응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대한 상호 협력 ▲원전 인근 지자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공동 협력 ▲중앙정부의 재정과 권한 이양을 위한 공동 협력 등을 담았다.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는 영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20년 8월 구성됐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가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수도권 집중화의 폐해를 해결하면서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 상생을 위한 구심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2022-09-02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