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 ‘시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협상대상자로 GS컨소시엄 선정
역세권 개발 핵심… 2028년 준공
염색산업단지 이전과 병행 추진

‘서대구 하·폐수처리장 통합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대구시는 사업 협상 대상자로 GS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통합지하화사업은 서대구역 인근 4개의 하·폐수처리시설을 통합해 지하화하고 상부를 공원화하는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핵심적인 사업이다. 대구시는 2018년 12월 민간의 제안서를 접수해 민자투자사업 적격성조사와 시의회 동의 절차, 지방·중앙 민투심의를 완료했다.

이번 협상 대상자 선정으로 시는 GS컨소시엄과 기술, 재무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협상을 시작한다. 내년까지 협상을 마무리하고 실시협약 체결,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승인 등 착공을 위한 행정 절차를 마무리한다. 2028년에 준공 및 운영 예정이다. 또 통합지하화 사업이 대구염색산업단지 이전과 병행해 추진됨에 따라 서대구 역세권 개발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서대구역 일대에는 염색산업단지가 위치해 성공적인 역세권 개발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지적돼 왔다. 염색산업단지 이전 추진이 확정됨에 따라 장기적이고 전체적인 개발 여건이 개선되고 민간투자를 더욱 촉진할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염색산업단지 이전 시 감소되는 염색 폐수처리량에 대해서는 운영 기간 연장, 하수처리 분구 조정을 통한 하수처리량 확보 등을 통해 민간의 손실을 해소하게 된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번 통합지하화사업 협상자 선정을 시작으로 서대구 역세권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서대구 역세권 개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서대구 지역을 대구 미래 50년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2022-09-09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