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미공단 폐수로 대구시민 건강권 침해되는 일 다시는 없을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홍준표 대구시장 인터뷰


홍준표 대구시장

“시민들의 상수도 걱정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낙동강 상류 댐 물을 도수관로로 끌어오고 이 물을 정수해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1일 대구 국채보상공원에서 열린 민선 8기 시장 취임식. 홍준표 대구시장은 취임사에서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 추진을 명백히 했다.

 이후 홍 시장의 행보는 거침없었다. 8월 9일에는 “더이상 원인 제공자에 의해 끌려다니는 식의 물 문제 해법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근거로 과거 그가 대구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한 노력을 들었다. 홍 시장은 여당 원내대표 때인 2009년 대구 상수원을 구미공단 상류로 이전하는 예산 32억원을 책정해 줬다. 그는 “13년이 지났으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했다. 더구나 “물 문제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구미공단을 낀 구미시장의 발언은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상류 지역은 공단의 풍요로움을 누리고 하류 지역은 오염물질로 고통받는 사태가 계속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대구 위천공단이 부산시민의 반대로 무산됐던 일을 상기시키며 “앞으로 구미공단 내 모든 공장은 무방류 시스템을 갖추거나 폐수 방류를 하지 못하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8월 11일에는 “앞으로 구미공단 내 폐수 방류업체는 일차적으로 경고하고 그래도 시설 개선이 없으면 그 공장 제품은 대대적으로 불매운동에 들어갈 수도 있다”면서 “그렇게 해서라도 250만 대구시민들의 건강권을 지키겠다”고 했다.

 홍 시장은 구미시와의 협정을 파기하면서 불가피했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구미시장은 대구시가 지난 30여년간 구미공단 폐수 피해를 입고도 인내하면서 맺은 협정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더는 물 문제로 구미시장과 협의나 논의를 하지 않겠다. 진행 중인 구미 제5공단 등 구미공단 폐수 문제는 철저히 감시하겠다. 구미공단 폐수로 대구시민의 건강권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대구 물 문제 해결에 결정적 단초를 제공해 준 안동시장에게는 진심 어린 감사를 전했다. “대구시와 안동시를 물 동맹으로 상생 협력하는 새로운 관계로 격상시켜 안동시 발전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안동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구매하도록 대구시와 구·군에 적극 요청하겠다”고 했다. “구미시에 제공할 각종 인센티브를 안동시로 돌리고 통합신공항법에 규정된 첨단 산업공단을 안동시에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2022-11-17 3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