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군위군 내년 대구 편입… 경제·산업 시너지 큰 ‘윈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면적 70% 늘어 특별·광역시 중 최대
군위 공항복합도시 미래 산단 조성
반도체·로봇·ABB 등 5대 산업 연계

경북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이 대구 경제에도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대구시에 따르면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담은 ‘경북도와 대구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법률안’이 전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이에 따라 내년 7월 1일 군위군은 대구시에 편입될 것으로 보인다.

군위군이 편입되면 대구의 전체 면적은 883㎢에서 70% 정도 늘어난 1497㎢에 이른다. 특별시와 광역시를 통틀어 가장 넓다. 이 중에서 산업단지 조성이 가능한 임야가 934㎢로 기존 472㎢보다 2배가량 넓어진다. 고분양가, 주민 반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산업단지 개발이 순조로워질 것으로 시는 예상한다.

군위는 대구 편입 이후 공항복합도시로 개발됨과 동시에 넓은 면적을 활용한 미래 산업단지 조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점쳐진다. 이렇게 되면 대구시가 육성하는 도심항공교통(UAM), 반도체, 로봇, 헬스케어, ABB(인공지능(AI)·빅데이터·블록체인) 등 5대 미래 산업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군위와 서대구, 도심을 연결하는 도시 발전 축도 새로이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편입을 앞두고 행정 공백 및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자치법규 정비, 사무인계인수, 세입세출예산 조정, 전산시스템 정비, 각종 공부 정리 등이다. 상수도와 소방 등 광역 사무 이관도 빠뜨리지 않고 있다.

편입에 대한 군위군민들의 기대도 크다. 군민들은 “아직 절차가 남았다고 하는데 더이상 논란 없이 편입될 수 있도록 관련된 곳에서는 끝까지 힘써 주시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군위군의 대구 편입은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첫출발”이라며 “법률안의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지역 정치권과 행안위 위원들의 대승적 결단에 감사드린다”며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2022-11-3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