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자치회 성과 나눔까지… 주민자치 꽃피우는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개동 주민 현안 해법 공유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이 지난 28일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꿈빛극장에서 열린 ‘제1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에서 주민들에게 인사말을 건네고 있다.
성북구 제공

“불이 났어요. 근데 골목이 좁아서 소방차가 진입하기 어려운데 어떡하죠.”

“종암동 골목길 곳곳에는 ‘보이는 소화기함’이 있어요. 주민 누구나 불이 났을 때 소화기함에 있는 소화기를 사용하면 돼요.”

지난 28일 서울 성북구 길음동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꿈빛극장에선 종암동 주민자치회 소속 주민들의 짧은 연극이 펼쳐졌다. 종암동 주민자치회는 이날 성북구가 개최한 ‘제1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에서 성북구 20개 동 주민자치회 활동 사례 중 대상을 받았다. 종암동은 단독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소방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골목길 13곳에 보이는 소화기함을 설치한 것을 비롯해 2017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주민 헌혈의 날’을 운영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다. 주민들의 실감 나는 연기를 객석에서 바라본 성북구 주민 300여명은 박수로 격려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지역을 대표해 마을의 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동 단위 주민 대표 기구다. 성북구는 2018년 동선동과 종암동을 시작으로 지난해 20개 모든 동으로 주민자치회를 확대해 운영 중이다. 현재 1000여명의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다양한 주민자치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20개 동 전부가 1등이라고 할 정도로 지난해 주민자치회가 선보인 사업이 모두 훌륭했다”며 “성과공유회를 통해 다른 동네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북구민 300여명이 모인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성북형 주민자치 비전인 ‘성북구민이 행복한 생활자치 구현’을 선포한 데 이어 전문가 초청 주민자치 포럼도 진행됐다. 하현상 국민대 행정대학원장과 오세범 서울시주민자치회장단협의회 공동대표가 성북형 주민자치 발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조희선 기자
2022-12-0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