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여성 숙직 문화 대세… 제주 68년 만에 가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직사회 변화 가속도

제주시청 남녀성비 5대5 수준
올해부터 통합 당직 정식 운영
첫 여성 숙직자 “불편 못 느껴”

대전 女공무원 73% “숙직 찬성”
세종 4월 실시… 서귀포 “곧 시행”

제주시청이 여직원도 숙직 대상에 포함하는 ‘남녀 통합 당직제’를 올해부터 정식 운영하는 가운데 여성 1호 숙직자인 강유정 총무과 기록물통계팀장이 지난달 1일 동료들과 숙직을 하고 있다.
제주시 제공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해 말 남성 직원들에게만 야간 숙직을 시키는 것은 차별이 아니라고 판단했지만 전국 지방자치단체들 사이에서는 여성 공무원들도 야간 숙직을 서는 문화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어느 지자체든 여성 공무원이 절반에 육박하는 데다 대다수 여성 공무원이 야간 당직 근무를 하는 게 오히려 성평등 조직 문화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지난 1일부터 여성 공무원도 숙직 근무를 하는 ‘남녀 통합 당직제’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시범 운영한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어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제주시청이 1955년 출범한 이후 지금껏 밤샘 근무는 남성 직원들의 몫이었다.

제주시청 소속 공무원은 여성 819명, 남성 858명으로 성비가 비슷하다. 재난부서와 휴양림, 공영버스 업무자를 제외한 직원들은 모두 일직·숙직 대상이다. 일직은 평일을 제외한 주말과 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는 반면 숙직은 매일 오후 6시부터 이튿날 오전 9시까지 밤샘 근무를 해야 한다.

제주시청 여성 1호 숙직자가 된 강유정(51) 총무과 기록물통계팀장은 “근무 시간은 일직보다 길고 밤을 새야 하지만 큰 불편을 못 느꼈다”면서 “다만 임산부라든가 초등 미만 자녀를 둔 직원들은 숙직보다 일직을 하도록 배려하는게 맞는 것 같다. 차이를 인정하고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게 배려하는 게 진정한 성평등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귀포시도 여성 숙직에 대한 내부 검토에 들어갔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남녀 직원이 5대5 비율”이라면서 “오는 2~3월 중 시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세종시도 남녀 통합 당직제를 4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여성 직원들이 야간 당직을 서는 문화가 이미 정착된 지자체도 많다. 서울시는 성평등 조직문화 확산 취지로 2018년부터 숙직 업무를 남녀 관계없이 수행하도록 했다. 다만 출산한 지 1년 미만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 공무원 등은 숙직 대상에서 제외했다. 대전시는 지난해 4월 1일부터 여성 숙직을 전면 도입했다. 이정인 대전시 총무팀장은 “여성 공무원이 크게 늘면서 고민 끝에 설문조사를 거쳐 도입했다”면서 “여성 공무원 73.3%가 숙직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2021년 여성 숙직을 실시한 대구시도 당시 설문조사에서 찬성 비율이 78.3%에 달했다. 대구시 한 공무원은 “여성 공무원 숙직 제도가 뿌리를 잘 내린 것 같다”고 말했다.

남성만 야간 당직을 맡고 있는 광역지자체는 경기도, 광주시, 충남도, 강원도 등이다.

제주 강동삼 기자·전국종합
2023-01-11 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