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광화문광장에 누워 책 본다… 4월부터 ‘야외 독서공간’ 변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광화문 책마당’ 조성
세종라운지 등 5곳 거점 마련
서울광장은 주 4회 운영 확대


오는 4월 서울 광화문광장에 조성되는 ‘광화문 책마당’ 조감도.
서울시 제공

오는 4월부터 서울광장에 이어 광화문광장에서도 편하게 누워 책을 볼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올해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에 맞춰 광화문광장에 시민을 위한 야외 독서 공간인 ‘광화문 책마당’을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광화문 책마당은 광화문라운지, 세종문화회관 내 세종라운지 등 실내 2곳과 육조마당, 놀이마당, 해치마당 등 야외 3곳 등 총 5곳의 거점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 중 북카페형 공간인 세종라운지는 다음달부터 시범 운영한다. 건축, 공연, 미술, 음악 분야 도서 400여권을 볼 수 있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사 내 광화문라운지에는 독서뿐 아니라 만남, 소통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육조마당에는 경복궁과 인왕산을 배경으로 알록달록한 서가가 들어선다. 시는 이 공간이 아름다운 자연과 고층 건물이 어우러진 서울 한복판에서 사람들이 책을 읽는 모습을 담는 ‘인증샷’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 한 해 21만 1000여명의 시민이 찾은 ‘책 읽는 서울광장’도 4월 23일 개장해 11월 중순까지 운영한다.

올해는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횟수를 주 3회에서 4회로 늘린다. 평일은 직장인·학생·단체, 주말은 가족·연인·친구 단위 방문객을 위한 맞춤형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평일에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요가·체조, 고전 작품 낭송 프로그램을, 주말에는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식이다.

시는 또한 출산을 앞둔 부모를 위한 책 상자 배달 서비스인 ‘엄마 북(Book)돋움’ 사업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임신 3개월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의 육아 가정에 엄마·아빠 책 2권과 아기가 읽기 좋은 그림책 1권, 서울시 양육 정책 정보가 담긴 책을 보내 준다. 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다채로운 책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01-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