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문제 발굴부터 해결까지… ‘현대판 실학자’ 집합소 은평구의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인가구 고독사 문제 체계적 연구
낮엔 의정활동, 저녁엔 공부 ‘열정’


서울 은평구의회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현대판 실학자’들의 집합소다. ‘공자왈 맹자왈’ 하는 공부가 아닌 실제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연구하고 토론한다. 여기에 이를 해결하는 방안까지 내놓고 있어서다.

지난달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연구회’가 내놓은 연구결과 보고서가 그 증거다.

16일 은평구에 따르면 구는 서울의 25개 자치구 중 1인가구 비율이 8위다. 1인가구 대책이 절실한 지역인 것이다. 이경구·장연순·권인경·송영창·박성도 의원 등 5명은 최근 급증하는 1인가구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회를 구성했다. 정책 세미나를 열고, 1인가구 고독사 실태조사 용역을 했다. 또 유관 기관 방문, 전문가 특강 등을 진행한 뒤 지방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연구보고서에 꼼꼼하게 담았다.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연구회뿐만이 아니다. ‘자치법규 연구회’(오영열·김윤희·이동식·양기열·김승엽 의원)와 ‘탄소제로 연구회’(이미경·신현일·최락의·정병호·이경술·송영창 의원)도 지방분권과 친환경 정책 연구를 위해 낮에는 의정활동을, 저녁에는 공부를 하고 있다.

은평구의회 관계자는 “특히 이런 활동에는 여야도 계파도 없다”며 엄지를 내밀었다.

여기에 연구 결과를 의정활동에 녹이는 활동도 열심이다. 구의회 관계자는 “최근 보라매안전체험관과 성남문화예술지원센터를 방문해 선진 사례 연구를 직접 보고 은평구 맞춤형 정책 발굴을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하고 있다”면서 “지방자치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지방의회 간 정보와 방향성 공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지난해에는 울진군의회와 올해는 고창군의회와 자매결연협약을 맺고 의정, 경제, 교육, 문화, 관광 등 지방자치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다양한 교류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2023-11-17 3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