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물의 미래, 자연에서 찾다…세계 물의 날 기념식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환경부(장관 김은경)은 2018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동참을 호소하기 위해 유엔이 1992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지정해 선포한 날로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유엔은 올해 ‘세계 물의 날’의 주제를 ‘물을 위한 자연(Nature for Water)'로 정했으며 가뭄, 홍수 등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회색 공간의 자연성 회복 노력을 통해 물순환 체계의 회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와 연계하여 ’물의 미래, 자연에서 찾다‘를 국내 주제로 정했다.

이에 따라 물환경에 대한 자연성 회복의 중요성과 물의 가치에 대한 시민의 인식 개선, 지속가능한 통합물관리 등 정부의 노력을 표현하는 기념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은경 환경부 장관,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을 비롯해 시민단체, 학계 관계자 등 1,2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그간 우리나라의 물 관리 발전에 기여한 16명에게 훈장(1명), 포장(1명), 대통령표창(6명), 국무총리표창(8명) 등의 정부포상을 수여한다.

국민훈장동백장 수상자는 섬진강 시인으로 불리는 김용택 시인으로 선정됐다. 김용택 시인은 섬진강 연작 등의 작품과 강연, 방송 활동으로 우리나라 물환경의 아름다움과 보전을 널리 알린 점을 인정받았다.

아울러 같은 장소에서 국내 최대 물산업 박람회인 ’2018 워터 코리아(WATER KOREA)‘ 행사가 열린다.

이 행사는 물 순환 전 과정에서 물환경을 보호하고 환경 친화적인 수처리 및 수생태계 복원에 필요한 우수 기술 및 제품을 보유한 기업을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밖에 국제 세미나와 포럼을 통한 국제 협력강화,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 확대 등 국내 물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 워터코리아 행사는 3월 20일(화)부터 23(금)까지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10홀)에서 개최하며, 기자재 전시, 국제 물포럼(한-중, 한-베트남) 등 부대행사도 진행 예정

이와 함께, 전국에서는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여 360개 기관과 단체에서 6만 1,000여 명이 참여하는 기념식, 학술대회, 사진전, 하천정화활동 및 체험행사 등이 열린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연의 물 순환체계 손상은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가뭄, 홍수, 수질오염과 같은 물 문제를 심화 시키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라고 지적하며, “이번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우리가 생활 속에서 물을 가볍게 여기고 낭비하지 않았나 돌아보고, 물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18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 개요.
2. 정부포상 수상자.
3. 주요 지역행사.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