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4% “지자체 식품위생 강화 시급”

2017 식품안전 체감도 조사

축제 홍보, CCTV 장소… 지자체 빅데이터 붐

행정기관 빅데이터 분석사업

20년 방치 끝… 민간개발·녹지보존 기싸움

도시공원 일몰제 D-2년… 광주는 지금

협상계약 입찰 평가기준·방식 개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협상계약 입찰 평가기준·방식 개정
소프트웨어사업 기술평가 변별력 제고, 사회적책임
·성실성 평가 도입 등

□ 협상계약방식으로 집행되는 2.5조원 규모의 조달청 소프트웨어사업 등의 입찰 평가기준과 방식이 바뀐다.

□ 조달청(청장 박춘섭)은 '조달청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을 개정,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 고도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IT·정보화사업 등의 입찰평가에 사회적책임·성실성, 소프트웨어 기술자료 임치에 대한 평가항목을 신설하고
○ 수행실적, 경영상태 평가에 있어서 창업기업을 우대하는 한편
○ 평가위원의 점수부여의 편중을 막기 위해 2015년 도입된 평가점수 강제보정방식을 폐지하여 기술평가의 변별력을 높였다.
○ 아울러, 사업투입인력 평가에 있어 모든 참여인력이 아닌 '핵심인력'에 대해서만 평가를 하여 입찰자의 입찰부담을 경감하기로 했다.

□ 이번 개정의 주요 내용으로는
○ IT·정보화사업 입찰에 있어서도 사회적책임 평가가 도입된다.
- 최저임금 위반, 임금체불, 고용개선조치 미이행 사업주 및 부정당업자 제재이력 업체에 대해 감점(1~2점)을 부여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자료 임치'에 대한 평가항목을 신설하였다.
- 소프트웨어 기술자료를 임치하거나 임치확약을 하는 경우 최대 3점을 부여한다.
○ 실적이나 경영상태에서 불리한 창업기업(창업 7년 이내)에 대하여 수행실적, 경영상태에 대한 우대평가제도를 신설하였다.
- 수행실적평가는 최근 3년이내에서 7년 이내로 인정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 2.1억원미만의 입찰에서 경영상태평가는 만점을 부여한다.
○ 제안서평가 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제안서에 기재된 투입인력 중 핵심인력에 대해서만 평가*한다.
- 또한, 발주기관의 제안요청서에도 필요한 핵심인력만 기재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3인 이하가 참여한 협상계약의 제안서평가 시 세부평가항목별 1·2순위간 점수차가 5%를 초과하여도 5% 격차로 강제보정하던 것 평가위원이 특정업체에 편중된 점수를 부여하여 평가를 왜곡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찰자가 3인 이하인 협상계약입찰에서 세부평가항목별로 2순위 업체가 1순위업체보다 5%를 초과하여 낮은 점수를 받더라도 그 격차를 5% 격차(조정계수)로 강제보정함 (2015년 도입)
을 폐지하여 기술능력평가의 변별력을 높였다.
- 이는 평가위원 명단공개, 공무원의제 도입 등으로 평가의 투명·공정성이 높아져 강제보정 필요성도 적어졌기 때문이다.

□ 박춘섭 조달청장은 "이번 개정은 기술변별력을 높이고, 입찰부담을 완화해 달라는 업계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 "우리나라 소프트웨어산업 발전에 공공부문이 기여할 수 있도록 업계와의 소통과 제도개선을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기술서비스총괄과 이은정 사무관(042-724-6124)

붙임 : 개정 내용 요약
조달청 이(가) 창작한 협상계약 입찰 평가기준·방식 개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2018-04-17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공무원 성접대 ‘김학의 충격 영상’ 재조사하라

법무부 검찰 과거사 위원회(위원장 김갑배)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사건에 대해 재조사를 권고했다.위원회는 사전…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엉뚱한 상상 동작에선 혁신

창의교육 선도하는 동작

임대료 버거우면 엔젤공방 오세요

강동 청년 창업 공간 10호점 개소

말죽거리, 다시 살아난다

서초구 도시재생 1호 사업 ‘올인’

“어서 와, 정동은 처음이지?”

중구 홍보대사에 ‘비정상회담’ 5명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