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 글로벌 과정 제4기 연수생 12명 선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ICT기업의 산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배우고 일하며 든든하게 학점까지 채운다”
- 「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글로벌 과정 제4기 연수생 12명 선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ICT)분야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 사업의 글로벌 과정 제4기 연수생 12명을 최종 선발하였다고 밝혔다.
 
‘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 사업은 정보통신 관련학과 3~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학점 인정을 조건으로 국내외 기업에서 제안한 정보통신기술(ICT)관련 직무 인턴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론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실전형 ICT인재양성을 목표로 `15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o 이번 사업의 글로벌 과정은 `17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10명의 연수생이 미국 8개 기업에서 인턴십을 완료했다. 현재 제3기 8명의 연수생이 미국 5개 기업에서 인턴십을 수행(`18년 3~8월)하고 있다.
 
o 글로벌 과정 연수생으로 선발되면 왕복 항공료, 의료 보험비 및 J1비자발급비, 인턴기간 중 현지 체재비가 지원되며, 현지에서 유수 기업에서 근무하는 한인 개발자 및 스타트업 CEO 등과의 만남을 통해 우수한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번 4기 글로벌 과정 연수생 선발에서는 27개 대학에서 학생 69명이 지원하여 선발인원 기준 대비 5.8: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으며, 인턴을 희망하는 기업과의 매칭을 통해 12명의 연수생이 최종 확정되었다.
 
o 제4기 연수생 12명 중에는 남녀 각 6명으로 구성되어 3기(남 7, 여 1명)에 비해 여학생들의 강세가 눈에 띄며, 다수 소프트웨어경진대회 수상이력 및 IT자원봉사 활동 등 뛰어난 개발능력 및 관련 경험을 보유한 학생들로 선발되었다.
 
o 앞으로 제4기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J1비자발급 및 오리엔테이션을 거쳐 7월 초 출국, 인턴십 수행 후 12월 말 귀국할 예정이다.
 
제4기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연수기업으로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베어로보틱스 및 아덴트시스템즈 등 10개 기업이 참여한다.
 
o 10개 연수기업에는 인공지능(AI)로보틱스,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등 다양한 ICT융합기술을 보유한 기업 등으로 선정되었다. 각 기업에서 연수생들은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테스팅, 기술 개발 지원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현재까지 인턴십을 완료한 글로벌 과정 1~2기 연수생 10명 중 4명이 취업을 하였고, 취업한 4명 중 3명의 연수생은 해당 연수기업에 연계 취업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고 있다. 또한, 현재 인턴 수행 중인 3기 연수생 중에는 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6개월이었던 인턴십 기간을 연장할 예정에 있어 취업 연계를 위한 고무적인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인턴십 과정이 현재는 시작단계에 있지만 사회적인 관심이 높고 우수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 점진적으로 지원 대상 인원과 지역 등 규모를 확대해서 글로벌 역량을 갖춘 ICT 실무인재 양성은 물론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