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장마전선 북상에 따른 대비상황 점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장마전선 북상에 따른 대비상황 점검
- 행정안전부, 시・도 재난실장 긴급대책회의 개최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장마전선이 북상함에 따라, 6월 25일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영상으로 전국 17개 시·도 담당 실·국장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장마와 집중호우에 대한 사전 대비상황을 점검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명 보호를 최우선에 두고, 하천범람, 산사태 등 전국 2,648개소의 인명피해우려지역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특히, 강원도 평창군 차항천 범람 지역*과 정선군 가리왕산 산사태 우려지역**은 다시 피해가 발생되지 않게 특별 관리토록 하였다.
* ‘18.5.18. 집중호우 시, 주택 72가구 침수, 주민 143명 대피
** ‘18.5.11.~12. 알파인경기장 토석류 유출로 주민 2세대 6명 대피

또한, 매년 여름철 집중호우 시 하천변 주차장에서 대규모 차량침수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유사 피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천 둔치주차장에 대한 사전통제와 함께 견인조치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도록 하였다.

이번 호우의 특징은 장마전선에서 발달한 비구름대의 폭이 좁아 지역별로 국지적인 호우가 예상되므로 각종 시설물 및 저지대에 대한 안전조치 등 사전 점검을 보다 면밀하게 하도록 당부하고 대규모 피해 발생 시 신속한 수습을 위해 인근 군부대, 구호단체 등과의 협력체계 재확인 및 국민들에게 위험상황을 즉시 알릴 수 있도록 긴급재난문자(CBS), TV 자막방송, 경보방송시설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였다.

한편, 물 관리 일원화에 따른 수량 관리가 국토부에서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효율적인 홍수관리를 위한 하천상황 감시, 주민대피 조치 등에 환경부와 지자체 간 정보공유를 보다 긴밀하게 하도록 하였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6.13 지방선거로 많은 지방자치단체장이 바뀌는 전환기임을 감안하여 재난관리 업무에 누수가 없도록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 한다.” 라면서“국민들께서도 집중호우 시에는 텔레비전,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외출을 삼가는 등 국민행동요령을 잘 숙지하여 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담당 : 자연재난대응과 임원빈 (044-205-5235)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