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경화 외교장관, 영국 런던 채텀하우스 연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 도 자 료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18-417
배포일시 2018. 7. 20. (금) 담당부서 평화외교기획단 / 유럽국
담당자 강석희 / 공보홍보담당관 (02-2100-8064)
김정하 / 공보홍보담당관 (02-2100-7446)

강경화 외교장관, 영국 런던 채텀하우스 연설
영국의 대표적 국제문제연구소인 채텀하우스에서
한반도의 미래를 주제로 연설
         

□ 7.17(화)-19(목)간 영국을 방문하고 있는 강경화 장관은 7.19(목) 오전 채텀하우스(Chatham House)*에서 ‘한반도의 미래(Future of the Korean Peninsula)’를 주제로 연설하고 질의응답을 가졌다.
 ㅇ 금번 행사는 로빈 니블렛(Robin Niblett) 채텀하우스 소장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영국 학계 및 언론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 정식명칭은 왕립국제문제연구소(The Royal Institute of International Affairs)이며 채텀하우스라는 명칭은 동 연구소가 소재한 건물명에서 유래


□ 강 장관은 동 연설에서 현 정부는 출범 이래 한반도 평화정착을 외교정책의 중심목표로 추구해 왔으며, 동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세 가지 원칙을 견지해 왔다고 설명하였다.
 ㅇ 이는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없는 한반도 실현 ?정전협정의 평화협정으로의 대체 등을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기초로 한 남북의 공동번영 등으로서, 우리정부가 이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적극 경주하여 왔음을 강조하였다.
 ㅇ 또한, 동 과정에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개최 ?판문점 선언과 북미정상 공동성명 채택 ?남북 및 북미간 후속 대화와 협상 진행 등의 성과가 있었음도 소개하였다.


□ 강 장관은 앞으로 남북대화와 북미대화간 선순환을 위해 한미공조 및 국제사회의 지원이 필수적인바, 우리 핵심우방국이자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이 우리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청중들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전망 및 주변국의 역할 등에 대해 적극 관심을 표명하였으며, 이에 대해 강 장관은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한 주변국들과의 긴밀한 협력하에 대화의 모멘텀을 지속 유지해나감으로써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 경주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ㅇ 금번 강 장관의 채텀하우스 연설은 영국의 주요 여론주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실현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함으로써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1. 채텀하우스 개요 / 2. 연설 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