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신임 이기권 고용노동장관,첫 현장방문으로 취약근로자 찾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용노동부 이기권 장관이 취임 후 첫 현장방문지로 청소용역근로자가 일하고 있는 현장을 찾았다. 

  이 장관은 7월 23일(수) 대전 유성 선병원에서 일하는 청소근로자들의 근무 현장을 찾아 격려한 후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장관은 이 날 이른 아침부터 일하고 있는 청소근로자들과 아침 식사를 같이 하면서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청소근로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러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정부가 노력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솔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장관은 이 자리에서 비정규직이 우리나라 전체 근로자의 1/3을 차지하고 근로조건도 열악한 상황에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만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도 이룰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특히, 청소 용역근로자들에 대해 법에서 정한 최저임금이나 근로조건이 제대로 지켜지고, 용역업체가 변경되더라도 고용이 승계되는 등 고용안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우선 공공부문부터 적용토록 하고 점차 우리사회 전반에 확산되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사회 가장 취약 계층이라 할 수 있는 건설일용·간병인·가사도우미 등과 근로자로 인정받지 못해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들의 실질적 애로 해결에도 더욱 많은 정책적 관심을 쏟을 것임을 강조하였다.

  한편, 이 장관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하청기업이고, 중소기업 정규직의 근로조건이 대기업 비정규직 보다 열악한 현실을 지적하면서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통해 대기업의 1차 협력업체는 물론, 2·3차 중소 협력업체의 일자리의 질도 개선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늘 이 장관은 취임 후 첫 현장방문으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열심히 일하고 있는 청소근로자를 찾음으로써  근로 현장에서 취약근로자가 겪고 있는 애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현장 중심의 고용노동 행정’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고용노동부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등을 통해 이 장관의 취약근로자 보호 의지를 정책으로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 장관은 이어서 시간선택제 우수사업장인 ‘선병원 국제검진센터’를 찾았다. 이 장관은 시간선택제 근로자들의 근무현장을 둘러본 후 간담회를 개최해 시간선택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까지의 노력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이규은 행정원장은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하고 나서 간호직과 행정직의 통상 1주간 근로시간이 2.7시간, 3.3시간이 줄었다”면서 “우수한 인력 확보와 함께 이직률 감소 효과도 얻었고 서비스가 많이 필요한 시간대에 인력을 적극 투입하니 고객 만족도도 높아져 병원 경영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으며, 

  이에 이 장관은 “이곳에 와보니 그간 당연시 되어왔던 전일제 중심의 근로문화가 바뀌어가고 있다는 게 실감이 난다”고 전하면서  “선병원의 좋은 사례를 참조하여 다른 병원에서도 적합한 업무에 시간선택제를 도입하여 근로자와 기업이 모두 상생(win-win)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전일제에서 시간선택제로, 다시 시간선택제에서 전일제로 자유롭게 전환되는 노동시장의 여건이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고용차별개선과  조원식 (044-202-7571)
         시간선택제일자리창출지원단 사업팀  전준현 (044-202-7498)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