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벤처나라 2주년 맞이 기획전 및 누리집<홈페이지> 개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벤처나라 제품 할인 가격으로 구매··· 1년 사이 공급실적 4배 증가
혁신제품을 발굴하고 구매할 수 있는 통합 오픈마켓으로 발전 기대


□ 조달청은 벤처나라* 개통 2주년을 맞아 벤처나라 누리집(홈페이지) 개편과 2주년 기념 기획전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 일정 계약조건을 만족하기 어려워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에 등록할 수 없는 제품을 벤처나라에 등록하여 공공기관에 홍보하고 거래할 수 있는 창업·벤처기업 전용 플랫폼
○ 벤처나라는 경영상태, 납품실적 등을 불문하고 기술력만 평가하여 신규 창업·벤처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등록하고 있다.
○ 추천기관 확대, 지정제도 개선, 등록상품 홍보 등을 통해 창업·벤처기업의 우수한 상품이 벤처나라에 등록하고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 '18.9월말 기준 466개사 2,163개상품 등록, 129억원의 누적 공급실적을 기록한 바 1년 전과 비교하여 규모가 약 4배 증가(실적 기준)했다.
* 전년 동기('17.10월)의 경우 203개사 965개상품, 32.3억원 누적 공급실적
○ 또한, 다양한 기술우수 제품 발굴을 위해 20개의 중앙·지방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 산업부, 국방부 등 4개 중앙정부, 서울시, 부산시 등 10개 광역자치단체, 기술보증기금,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6개 공공기관과의 발굴협력체계 구축

□ 조달청은 벤처나라 개통 2주년을 맞이하여 ① 홈페이지 기능개선, ② 2주년 기획전 개최, ③ '19년 벤처나라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 ① 벤처나라 홈페이지 기능개선 >
○ 먼저, 벤처나라 메인화면 개선, 검색기능 강화, 구매구간별 프로세스 제공 등 수요자 중심으로 벤처나라 홈페이지를 재구축했다.
­ 응답속도 향상(평균 10초→0.7초), 벤처나라 이용 마법사* 추가, 종합쇼핑몰·벤처나라 간 검색기능 연계 등 벤처나라 자체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 벤처나라를 처음 방문하는 수요기관 또는 창업·벤처기업이 지정·등록, 검색·구매 등 벤처나라 전반적인 업무흐름을 확인하고 원하는 기능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안내 프로그램
­ 1인견적 수의계약만 가능했던 구매기능을 개선하여 1인수의계약 뿐만 아니라 견적수의공고, 중앙조달계약요청 등 수요기관 구매편의를 위해 나라장터 구매시스템과 연동했다.
* (2천만원 이하, 여성·장애인기업인 경우 5천만원 이하) 견적요청, 바로주문, (2천∼5천만원) 견적수의공고, (5천만원 초과) 중앙조달계약요청, 계약서작성 등
­ 지역별·추천기관별 상세검색기능 제공, 수요기관별 구매특성에 맞는 각종 등록상품 기획전*을 제공하여 상품홍보를 더욱 강화했다.
* (예시) 8대선도사업 기획전, 미래교실 기획전, 감사기념품 모음 등 20여개의 기획전 추진

< ② 벤처나라 2주년 기획전 개최 >
○ 또한, 벤처나라 2주년을 맞이하여 벤처나라의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이벤트 참여를 통해 벤처나라를 알리는 기획행사를 마련했다.
­ 공공기관은, 벤처나라의 우수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간편한 벤처나라 주문시스템으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 2주년 할인기획전 : '할인기획전' 페이지 별도구축, 전용 카탈로그 수요기관 배포·홍보
­ 등록업체*는, 할인기획전 참여, 5만여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카탈로그 홍보 등을 통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할인기획전 수시참여 가능, 구매 BEST30 상품정보 수요기관 제공 등
­ 일반국민에게도 조달청이 운영하는 창업·벤처기업 전용몰 벤처나라를 소개하고 댓글 이벤트 참여를 통해 경품혜택을 제공한다.
* 기획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벤처나라 홈페이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③ '19년 벤처나라 발전방안 >
○ 더 나아가, 조달청은 벤처나라 기반 다양한 혁신제품을 발굴하고 통합검색 및 홍보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의 발전을 구상하고 있다.
* 현재 벤처나라는 조달진출이 어려운 창업·벤처기업 전용 플랫폼이지만, '19년 이후 시스템 재구축을 통해 R&D연계 기술개발제품, 공공테스트베드 시범구매제품, 지역혁신상품 등 다양한 혁신상품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예정
­ 다양한 혁신제품을 발굴하고 원 스탑 구매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제품 통합 플랫폼을 내년 중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 이는 4차 산업혁명의 혁신적인 제품을 적극 등록하고 구매해줄 수 있는 혁신조달제도*의 새로운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공공혁신조달 : 새로운 기술에 기반한 물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고 그로부터 개발된 물품·서비스를 구매해주는 정책

□ 조달청 강경훈 구매사업국장은 "벤처나라는 창업·벤처기업의 판로지원을 수행함과 동시에 다양한 혁신상품이 집약될 필요가 있다."면서,
○ 혁신제품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공공조달시장에 새로운 구매방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첨부1. 벤처나라 개통 이후 2년간의 변화 / 첨부2. 벤처나라 등록상품 우수사례

* 문의: 구매총괄과 이성언 사무관(042-724-7447)
조달청 이(가) 창작한 벤처나라 2주년 맞이 기획전 및 누리집<홈페이지> 개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