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북 콘서트’와 함께 하는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북 콘서트’와 함께 하는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
- 개그맨 정형돈 씨, 호스피스․완화의료 동화책 「휴대폰이 울리면」 발간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0월 12일(금)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베스트 웨스턴 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제6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 2017년 8월부터 시행 중인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하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매년 10월 둘째 주 토요일을 “호스피스의 날”로 정하고 있다.
   ※ 이날은 “세계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날”이기도 하며,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른 법정 기념일이 된 2017년 이전인, 2013년부터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 제고와 관련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에는 전국 호스피스전문기관 종사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1부 기념식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제도 정착에 기여한 유공자(이순남 이화여대 목동병원 교수 등 11명)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여와 기념사, 완화의료 동화 일러스트 영상 감상 및 기념공연(소년소녀 합창단과 뮤지컬 갈라팀 ‘스펠릭스’) 등이 있었다.
 ○ 2부는 어른과 어린이가 같이 읽을 수 있는 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한 동화책 「휴대폰이 울리면」에 관한 “북 콘서트”가 진행되었다.
   -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주제로 한 이 동화책은 개그맨 정형돈 씨가 공동작가*로 참여하였으며, 주인공인 8살 아이 주하를 중심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를 친숙한 느낌으로 전한다.**
 * (글) 개그맨 정형돈, 작가 류미나, (그림) 서미경
** (내용) 중증질환으로 병원에서 치료 받는 주하, 힘든 간병에 소진되어 가는 엄마와 소외감을 느끼는 주하의 오빠에게 힘이 되어주는 소아청소년 완화의료팀에 대한 이야기로, 책 후반부에는 완화의료에 대한 설명과 중증소아청소년 환자 및 형제자매와 대화하는 방법, 간병인의 소진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도 포함

   - 이번에 제작된 동화책을 어린이도서관 등에 기증해 많은 훈훈함을 전한 개그맨 정형돈 씨는 “이 시간에도 병마와 싸우고 있는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힘내길 바란다”며 “이 동화책을 통해 국민들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 3부는 심포지엄으로 ‘호스피스ㆍ완화의료의 질 향상’을 주제로 관계 전문가들이 모여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면서 호스피스 서비스의 질 향상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하였다.
   - 또한 호스피스전문기관이 그간의 경험과 지식 등을 활용하여 자체 제작하여 사용 중인 환자교육자료 중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시상도 진행되었다.
□ 보건복지부는 ‘17년 8월부터 시행 중인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의 대상질환* 및 서비스 제공유형(입원형․가정형․자문형)을 다양화하고  있다.
    * 말기 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만성폐쇄성호흡기질환(COPD), 만성 간경화
 ○ 올해 9월말 기준으로 가정형과 자문형 호스피스 시범사업은 각각 33개소와 25개소에서, 요양병원 호스피스 시범사업은 16개소에서 각각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한편, ‘어린이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는 소아과학의 기본철학을 반영하여 올해 7월부터 시범사업기관 2개소를 선정하여 “소아청소년 완화의료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 영국과 미국 등은 ‘80년대부터 성인과 구별되는 소아호스피스 제공, 일본도 ’12년부터 활성화
 ○ 아울러 호스피스․완화의료 정책을 지원하고 호스피스전문기관 지원 등을 위해 중앙호스피스센터(‘17.9.29) 및 권역별호스피스센터(’17.12.29)*를 지정하였다.
   - 이를 통해 대상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연구․개발 및 홍보 등 호스피스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노력**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3개소 : 충남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중앙보훈병원
   ** 의료인 대상 호스피스․완화의료 인식 확산을 위한 학회 협력(암학회, 에이즈학회, 간학회, 호흡기학회 등), 호스피스 홍보 및 호스피스 전문인력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일반국민 대상 호스피스 교육 확대 등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강도태 실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지난 2017년 8월 시행된「연명의료결정법」에 의한 호스피스․완화의료가 국민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제도를 정착․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또한 “서비스가 필요한 국민들의 개인 상황과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유형의 제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호스피스․완화의료 동화책 「휴대폰이 울리면」 영상은 국립암센터 호스피스ㆍ완화의료 홈페이지(http://www.hospice.go.kr)에서 10월 12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제6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 개요
       2. (2부) 호스피스․완화의료 동화 「휴대폰이 울리면」 북콘서트
       3. (3부) 제2회 호스피스 심포지엄 개요
       4. 호스피스전문기관 현황 및 서비스 이용률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