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 아닌 노동자인데… 때리면서 일 시키는 사장님 나빠

[공공서비스 업그레이드 1.0] <21> 불법체류자 양산 고용허가제

[관가 블로그] 한날한시에 사용자단체 찾은 장·차관

고용부, 최저임금·고용난 타개 부심…태안·ILO 등 노동이슈도 불거져

친환경 LNG 추진 외항선 시대 열린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친환경 LNG 추진 외항선 시대 열린다 
- 10. 12. 국내 최초 LNG 추진 외항선박 2척 건조계약 체결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12일(금) H-LINE해운과 현대삼호중공업이 LNG 추진 외항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외항선이 도입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LNG 추진 외항선은 18만 톤급 벌크선* 2척으로, 이 선박들은 2021년부터 한국-호주 항로를 연간 10-11회 운항할 예정이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3척의 LNG 추진선**이 운영건조되고 있으나, LNG 외항선 도입은 이번이 처음이다.
 
* 곡물이나 광석과 같이 포장되지 않은 화물의 운송에 사용되는 선박
 
** ①에코누리호(인천항만공사, 260톤급 항만안내선, ’13), ②그린 아이리스호(일신해운, 5만톤급 벌크선, ’17), ③관공선(울산청, 230톤급 청항선, ’19.5 예정)
 
액화천연가스(LNG)는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보다 미세먼지 90%, 황산화물(SOx) 100%, 질소산화물(NOx) 80% 등을 저감하여 항만의 대기오염물질을 줄일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연료유의 환경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내 선사들은 기존 선박보다 높은 선가로 인해 LNG 추진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영국 런던에 소재하는 UN산하 전문기구(172개 정회원국, 3개 준회원국)로, 해상안전 및 해양환경보호 관련 59개 국제협약 및 관련 결의서 1,950여종을 채택
 
** 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
 
*** 전 세계 LNG 추진선 현황(척) : (’14) 68 → (’15) 101 → (’16) 186 → (’18.5) 254
 
이에 정부는 국제해사기구의 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국제 해양환경 규제를 해운·조선·항만 분야 간 상생의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LNG 추진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가스공사, 선·화주, 금융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LNG 추진 선박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지난 5월에는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한 바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올 10월에 국내 최초로 LNG 추진 외항선을 발주하는 성과를 이루게 되었다. 특히, 이번에 발주한 LNG 추진선은 해양수산부의 ‘친환경선박전환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선가의 일부(1척당 약 48억 원)를 지원받게 된다. 이번 건조 계약 체결 이후 올해 연말에 건조 작업을 거쳐 2021년 상반기부터 LNG 추진 외항선의 운항을 시작할 계획이다.
 
* 선령이 20년 이상인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할 경우 선가의 약 5∼10%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
 
최준욱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LNG 추진선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조선 산업에 새로운 희망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정부는 이번 사례를 발판 삼아 LNG 추진 선박 연관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18-10-12 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가스 누출에 산산조각 난 고교생 ‘추억여행’

하루아침에 참변 부모 “가슴이 찢어집니다”아들 비보에 억장 무너진 부모들힘들었던 입시생활을 끝내면서 밤새워 웃고 떠들었을…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현장 행정] 도올이 그리고 종로구청장이 펼친 ‘국학 보물서

김영종 구청장, 17번째 공공도서관 개관

동대문, 출산지원금 얼마나 빵빵해지게요~

첫째아이도 10만원… 둘째~넷째 2배로

인정받은 ‘에코 양천’

환경硏 평가 종합대상 등 3개 부문 수상

관악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회의’ 자매우호도시 우수협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후허하오터시와 활발한 교류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