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농촌진흥청, 농업 부문 기후변화 지표 생물 실태 조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지표생물 30종 중 배추흰나비 등 3종 기후변화에 민감 -
농촌진흥청(라승용 청장)은 2014부터 2017년까지 4년 간 목포대학교, 안동대학교, 미래환경생태연구소와 '농업 부문 기후변화 지표 생물 30종'을 선정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실태 조사에 나섰습니다.
농업 부문 기후변화 지표 생물 30종은 지난해 농촌진흥청에서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신속하게 평가하기 위해 우리나라 농경지와 그 주변 생물 1,632종을 현장 조사한 결과와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선정한 것입니다.
실태 조사 결과, 30종 중 배추흰나비와 등검은말벌, 서양금혼초 등 3종이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배추흰나비는 봄철 평균 기온이 높은 곳일수록 빨리 나타났으며, 평균 기온이 높을수록 개체 수도 많아졌습니다. 연평균기온이 높으면 생활사1) 횟수도 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3회지만,  기온이 높은 남부 지역에서는 연간 5~6회까지도 확인됐습니다.
등검은말벌은 2003년 부산항을 거쳐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보고됐으며, 빠르게 퍼져 현재는 강원도와 경기도에서 관찰되고 있습니다. 토종 말벌에 비해 모든 유형의 농업생태계 서식지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양금혼초는 제주도를 중심으로 남부 지역에 분포하고 있지만,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르면 앞으로는 점차 북쪽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된 요인으로는 가장 추운 달의 최저기온, 연 기온차, 계절별 강수량 변동을 들 수 있습니다. 

와 함께 농촌진흥청은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농업생태계 기후변화 지표 생물」을 발간했습니다.
이 책자에는 기후변화에 따른 생물 반응과 관련해 현재까지의 국내외 연구 결과와 농업 부문 지표 생물 30종에 대한 정보가 실려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생태과 장은숙 과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계의 변화는 오랜 기간에 걸쳐 조금씩 나타나기 때문에 장기 관측 자료가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지표 생물을 꾸준히 관찰해 새로운 지표 생물도 추가로 발굴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1) 생활사: 생물의 개체가 발생을 시작하고 나서 죽을 때까지의 일생

[문의]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장 장은숙, 기후변화생태과 김명현 063-238-2503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