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과기정통부, 중소기업에 ICT 표준기술 보급·지원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과기정통부, 중소기업에 ICT 표준기술 보급·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ICT 표준기술 자문서비스 지원 -
- ICT 표준 자문 서비스 희망기업은 12월31일까지 신청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ICT표준을 적용하여 제품·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는 기업, 자체 혁신기술을 국내외 ICT 표준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2019년 ICT표준 자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박재문, 이하 ‘TTA’)를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ICT 표준 자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본 서비스를 희망하는 기업은 서비스 홈페이지(http://consulting.tta.or.kr)에서 12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 ICT 표준은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연구와 실증을 통해 세부 기술규격이 제정되어 표준 기반의 제품·서비스는 품질이 우수하고, 다양한 기기간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을 보장하는 등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
 
ㅇ 아울러 ICT 표준은 관련 시장의 조기형성 및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들은 “표준은 곧 시장이다.”라고 말하며, ICT 표준 선점 및 확산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ICT 기술이 표준 기반으로 확산되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이 기종 제품·서비스의 융합·복합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ㅇ 그러나 중소·벤처기업은 표준 전문인력 등의 부족으로 ICT 표준기술을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혁신기술을 확보하고도 ICT 표준 선점을 위해 적극 나서지 못하고 있다.
 
□ TTA는 서비스 희망기업이 표준 전문가풀(400여명)에서 직접 전문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하고, 내년 2월부터 연간 30여개 기업에 1:1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기업에게는 국내 ICT 관련 전시행사 참여도 지원할 계획이다.
 
ㅇ 올해도 제품개발, 품질검증, 표준개발 지원 등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ICT 표준 자문서비스를 받는 기업 중 ㈜오픈스택은 ‘ATSC 3.0 호환 UHD 인코더(OSBE-2500)’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 ATSC 3.0(Advanced Television SystemsCommittee standard 3.0) : 지상파 초고선명(UHD) 방송기술표준. 우리나라는 이 표준을 기반으로 ‘17년부터 지상파 디지털방송 서비스를 실시
 
< 2018년도 표준기반 제품개발 주요사례 >
적용 표준분야
기업명
적용제품
블루투스5.0
o ㈜셀프라스

o BLE SoC, 실내위치 측정을 위해 단말기가 수신한 신호의 방향을 계산하여 위치를 알려주는 SoC(System on Chip)

세션간 제어장치 보안( )
o ㈜트루네트웍스

o TRUE SBC-RW, mVoIP 기반 콜센터에 적용한 세션간 제어장치의 보안 기능을 관련 표준에 적합하게 제품 개발
UHD방송
o ㈜오픈스택

o H.264 UHD IP 인/디코더(OSBE-2500) ATSC3.0(UHD국제표준)을 적용한 일체형 UHD 인코더/디코더 장치

모바일동영상
품질측정( )
o ㈜넥스트랩

o Beyondtest OTT,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체감품질 분석 솔루션
 
과기정통부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ICT 표준을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만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더 많은 기업이 ‘ICT 표준 자문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