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이의 눈으로, 아이의 마음으로!’제12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이의 눈으로, 아이의 마음으로!’제12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최
- 아동학대 유공자 시상, 복지부·경찰청-현대자동차그룹과 업무협약 체결 -
- 예방주간에 아동학대 영화 “미쓰백”에 출연한 한지민씨와 홍보대사 위촉식, 전국 순회 아동학대 예방강연,
인기 육아유튜버(비글부부) 협업 영상게재 등 행사 진행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교육부, 법무부, 여성가족부, 경찰청과 공동으로 아동학대 예방 유공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19일(월) 오후 4시 30분에 코엑스 컨퍼런스룸(남) 401호에서 ‘제12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여성세계정상기금(WWSF)이 2000년 11월 19일을 세계아동학대예방의 날로 지정한 이후 우리나라는 ’07년부터 기념식 개최(아동복지법 제23조)
이번 행사의 주제는 ‘아동학대! 따뜻한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가 최선의 예방입니다’로 정하였다.
이는 아동학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행동을 아이의 눈과 마음으로 보려는 관심어린 태도와 그러한 관심을 신고로 잇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선 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에 기여한 아동보호 관련 기관의 상담원, 읍면동 공무원 등 주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에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및 경찰청장 감사장을 수여한다.
또한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알리고 신고의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4회 아이지킴콜 112 콘텐츠 공모전(8.20.~10.19.)에서 선정된 우수작품 전시와 수상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이루어진다.
* (공모주제) ① 아동학대 예방방안 제시 분야(13세 이상) ② ‘내가 엄마ㆍ아빠를 키운다면’ 분야(4세 이상 12세 이하)
두 달간의 응모 기간 동안 943점이 접수되는 등 전 국민적 호응을 이끌어 낸 이번 공모전에서는 인기 광고를 패러디 하여 아동학대 신고의 중요성을 위트 있게 전달한 “야, 너도 신고할 수 있어”(조재희)를 포함한 총 52편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 수상작은 아이컨택 캠페인 홈페이지(www.icontact.or.kr/)에서 확인 가능
아울러 ’14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아동보호전문기관에 78대의 신규 차량을 지원하여 신속 대응에 기여해 온 현대자동차그룹과 복지부·경찰청 간 협약식을 체결하여 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을 위한 민-관의 공동의지를 거듭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아동학대 예방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는 아동학대 예방주간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이어진다.
최근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미쓰백*’에 출연하여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을 진작시킨 배우 한지민씨를 아동학대 예방 홍보대사로 위촉**한다.
* 아동학대 피해를 겪으며 성장한 주인공이 또 다른 피해아동을 만나 사랑하고 함께 성장해 간다는 내용의 영화 / ** 11월 21일 17시, 그랜드인터컨티넨탈[붙임4]
더불어 바람직한 아동 양육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육아전문가가 직접 각지를 방문하여 해법을 제시하는 전국 순회 아동학대 예방강연* 또한 진행한다.
* 11.20 대구, 11.27 화천, 11.28 고창, 12.5 제주 예정
또한 인기 육아 유튜버인 비글부부*와의 협업을 통해 부모가 어려워하는 훈육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공감 가는 해결 방법을 얻는 영상을 오는 19일부터 유튜브에 게재할 예정이다.
* 유쾌한 일상과 육아 에피소드를 SNS에 올려 (예비) 부모와 젊은층에게 높은 호응도를 보이고 있는 인기육아 유튜버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아이가 아이다운 것’이 가장 큰 칭찬으로 통용되는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힌다.
또한 “이웃집 아이의 행색을 눈 여겨 보는 작은 관심으로 주변에 있을지 모르는 학대피해아동을 지켜 주시기를 부탁한다”는 당부의 말도 전할 예정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경찰은 아동학대에 대한 작은 신고 하나라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조사하여 가해자에 대해 엄정 대응하고,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해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는 등 아동 학대 예방 및 재발방지에 힘쓸 것” 이라고 밝혔다.
<붙임>
  1. 제12회 아동학대예방의 날 기념행사 개요.
  2. 아동학대 예방 유공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명단.
  3. 제4회 아이지킴콜 112 공모전 수상작.
  4. 아동학대 예방 홍보대사 위촉식 개요.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