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용량·긴수명 차세대 에너지 저장 소재 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국내 연구팀이 “기존 상용화된 에너지 저장 소재보다 6.5배 성능 향상을 가지면서도 긴 수명(10,000 이상 사이클)을 가지는 새로운 차세대 에너지 저장 소재”를 개발하였다.
○ 이번 연구는 기존에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금속유기물질을 이용하여 세계 최초로 슈퍼커패시터* 개발에 성공한 사례로써, 금속유기물질이 가진 기능적 다양성을 전기 에너지 저장 물질에 적용하여 더욱 향상된 성능을 가지는 전기에너지 저장장치 개발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 슈퍼커패시터 (Supercapacitor): 고용량 커패시터, 콘덴서 또는 전해액 커패시터에 비해 월등히 많은 용량을 가지는 에너지저장 디바이스를 나타내는 용어로 급속 충방전이 가능하고 높은 충방전 효율 및 반영구적인 사이클 수명 특성으로 차세대 에너지 저장 장치로 각광받고 있다.
○ 향후 다양한 구조의 금속유기물질 개발과 전기저장 원리 구명을 통해 높은 에너지 밀도, 빠른 충방전 속도 및 영구적 수명을 가지는 전기 저장장치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글로벌프론티어사업의 ‘하이브리드인터페이스기반미래소재연구단’(단장 김광호)의 강정구 교수팀(KAIST)과 최경민 박사(KAIST) 연구진 등이 공동협력연구를 통해 수행하였으며,이번 연구결과는 재료과학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ACS Nano’紙 7월 6일(일)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논문명: Supercapacitors of Nanocrystalline Metal-Organic Frameworks)
□ 기존 전기에너지 저장장치(슈퍼커패시터)는 빠른 충방전 속도와 긴 수명에도 불구하고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어 독립적인 에너지 저장장치로 쓰이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탄소나 금속산화물 물질을 표면적이 높은 다공성 물질로 가공하여 저장 가능한 에너지를 높이려는 시도가 계속 되어 왔다.
□ 연구팀은 금속유기구조체를 나노크기로 제작하여 그래핀과 함께 하이브리드 인터페이스(서로 다른 두 물질의 경계면에서 상호작용으로 인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능 창출) 소재를 구현하여 나노 금속유기구조체를 활용한 고용량·고출력의 슈퍼커패시터 제작에 성공하였다.
○ 24 종류의 금속유기구조체를 유기기능기, 금속작용기, 결정크기 및 기공 크기 등에 따라 각각 다르게 설계하고 각각의 물리 및 화학적 요소가 에너지 밀도와 출력특성, 그리고 사이클 특성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최적의 구조를 가지는 금속유기 구조체를 설계·합성하여 기존의 상용화가 되고 있는 탄소물질의 6.5배에 이르는 성능을 가지면서 긴 수명(1만번 이상 사이클)의 장점은 그대로 가지는 에너지 저장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 연구진은 “이번 성과는 고용량의 에너지 재료로서 기대되어져 왔지만 응용이 제한되었던 초다공성 금속유기물질을 사용하여 고용량의 에너지 저장장치를 만든 첫 번째 선례로써, 향후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는 새로운 금속유기물질 소재의 디자인을 통해서 초고용량 에너지 밀도와 빠른 충·방전 속도 및 영구적 수명을 가지는 새로운 원천소재 개발 및 사용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연구의의를 밝혔다.
[붙임] 연구결과 개요, 연구결과 문답, 그림설명 및 연구자 이력사항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